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접착력이 약한 폴리머의 접착을 향상시키기 위해 산업적, 학문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접착 촉진제가 사용됩니다. 접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폴리머 표면을 화학적인 방법으로 처리하거나 플라즈마를 사용해 처리하는 방법들이 개발되었습니다.
표면의 화학적 처리는 접착하려는 두 재료의 계면에 새로운 화학적 기능기를 도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폴리머의 표면처리는 특히 고무인 경우 산이나 산화제와 같은 시약으로 화학적 처리를 하면 표면의 극성이 높아짐이 발견되었으며 이 표면극성의 증가는 기질사이의 분자 간 인력을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접착력을 증가시킵니다.
․ 톨폴리머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톨루엔이나 크실렌과 같은 용매를 포함한 프라이머(primer)로 전처리하나 이 처리방법에서는 용매에 의한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염소화 폴리올레핀(CPO)이 특히 자동차 범퍼나 판의 제조에서 프라이머로서 사용됩니다.
․ 최근에는 p-xylene과 혼합된 PMMA를 초고분자량의 폴리에틸렌의 습윤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팽윤제로 사용합니다. 이는 산으로 에칭하는 경우나 플라즈마 처리 시와 비슷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 많은 연구자들이 폴리머표면의 화학적 처리방법이 환경적으로나 가격면으로 좋은 방법이 되지 못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