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특성별 접착제는 혐기성 접착제와 경화특성적인 면을 강조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접착제의 상품류로 적용될 만큼 특성이 강조되고 있어 전도성 접착제, 난연 접착제, 내열 접착제, 제진 접착제 등과 함께 특성별 접착제로 분류하였습니다.
혐기성 접착제는 공기를 차단하면 중합, 경화되어 접착작용을 나타내는 접착제로 미국의 General Electric사가 개발하여  Anaerobic Permafil로 제품화한 기계요소용 접착제가 최초입니다. 혐기성 접착제는 주로 볼트나 너트의 접착·고정에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자동차, 일반기계산업, 전기·전자 부품의 접착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폴리에테르나 폴리에스테르를 말단 아크릴 변성시킨 것이 사용되었으며, 우레탄이나 에폭시를 변성시킨 것이 사용되고 있으며, 마이크로 캡슐형으로 제조되는 것도 있습니다.
기본조성은 주성분인 아크릴레이트 모노머와 삼차 아민, 과산화물 및 사카린 등으로 이루어지며, 그 외에 착색제, 점도 조정제, 밀착부여제 등 기타 첨가제 등으로 조제됩니다.
탄성접착제는 접착층이 고무와 유사한 수준의 변형능력을 지니는 접착제로 접착소재는 변성 실리콘수지가 대부분이며 분자량 및 분자량 분포의 조절, 에폭시수지와의 하이브리드화, 아크릴골격의 도입, 다른 고분자와의 분산중합 등의 방법에 의해 특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고무탄성을 나타내므로 외부의 진동,  충격 등의 응력과 팽창, 수축 등의 열변형을 흡수한다. 또한 접착계면에 응력집중이 일어나지 않고, 선팽창 계수의 차이가 큰 이종재료를 접착시킬 수 있어 자동차, 정밀기계, 건축·토목, 복층유리의 접합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전도성 접착제는 전기 전도성을 가진 접착제로 접합과 도전성 부여의 두가지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수정 진동자와 금속, 성형 카본과 금속, IC, LED, LSI칩 및 광전도 소자 등의 접착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도성 입자, 수지, 용제 3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뢰성, 취급용이성 면에서 전도성 입자로서는 은분, 동분, 니켈 분말과 같은 금속 분말, 수지로서는 에폭시수지, 페놀수지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난연성 접착제는 접착용 수지에 난연제를 첨가하는 방법으로 제조됩니다. 에폭시계, 실리콘계, 올레핀계, 고무계, 아크릴계, EVA, PVC, 페놀계 수지 등이 사용됩니다. 접착제의 난연화 기술도 고분자 물질의 난연화 기술을 그대로 적용하여 개발되고 있습니다.
내열성 접착제는 내열성이 우수한 방향족 구조를 갖는 수지를  Base 수지로 적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에폭시계 수지가 내열성이 요구되는 구조용 접착제로서 사용되었지만 내열성의 한계 때문에 폴리벤즈이미다졸계(PBI), 폴리페닐퀴녹사졸린계(PPQ), 폴리벤즈옥사졸계(PBO), 폴리벤즈티아졸계(PBT), 폴리아미드이미드계(PAI), 폴리이미드계(PI) 내열성 고분자가 개발되어 접착제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제진 접착제는 접착면이 제진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발생된 진동을 열에너지 형태로 변환하여 진동을 감쇄시키는 것입니다. 접착층의 두께 및 재료의 제진특성을 이용하여 응용되고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화방법별 접착제 개요  (0) 2012.08.01
EMC 산업환경분석(반도체 경기)  (0) 2012.08.01
EMC 산업의 특성  (0) 2012.07.26
접착제의 용도에따른 분류  (0) 2012.07.23
EMC 산업의 개요  (0) 2012.07.18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