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혐기성 접착제는 새로운 안정제와 개시촉진제를 사용하여 보다 빠른 경화속도를 나타내고, 보다 우수한 저장 안정성을 나타내는 ‘제3세대형’ 혐기성 접착제가 개발되었습니다.
혐기성 접착제용 재료는 폴리알콕시 폴리올의 디메타크릴레이트류가 주(主)였으나 다양한 특성을 갖는 단량체로 개량되고 있으며 특성의 개량을 위해 부타디엔-아크릴로니트릴을 추가하는 등의 제품들이 개발되었으며 내열성의 향상을 위해 말레이미드와 비스말레이미드 등을 이용하여 내열성을 향상시키려는 시도가 진행되었고, 사용시의 편의성을 위하여 마이크로캡슐화 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크릴수지 이외에 우레탄, 에폭시 변성수지 등을 포함한 기본수지의 개량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또한, 혐기성의 결점을 줄이고 미경화 부분으로 인한 기계, 전기·전자 부품의 결함을 방지하기 위하여 열경화, 자외선경화, 습기경화 등을 부여하는 복합경화시스템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탄성접착제는 비교적 늦게 개발되기 시작하여 다른 접착제에 비해 그 영역이 아직 확고하지는 않으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기·전자 분야로도 응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향후 진동 흡수성이나 작업성, 환경개선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다른 건축·토목용 접착제 분야에서 다른 접착제를 대체할 가능성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탄성접착제의 용도 전개를 위해 기존의 문제점인 가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사용 특성상 신뢰성과 내구성의 확보가 주요 과제입니다.
전도성 접착제는 내열성과 내구성의 향상이 주요 과제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용분야가 전기전자 분야이므로 금속의 부식을 일으킬 수 있는 염소이온의 함량이 적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정 특성상 염소가 잔류할 수 있는 기본 수지를 변경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제조되는 수지를 채용하려는 움직임도 있습니다.
난연성 접착제는 주제 수지에 난연제를 첨가하는 방법, 할로겐을 함유하는 경화제를 사용하는 방법, 할로겐화 에폭시 수지를 주제로 사용하는 방법 및 불연성 충전제를 사용하는 방법 등의 고분자 재료의 난연화 기술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내열성 접착제는 기본수지의 수지의 내열성(내열내구성, 순간내열성, 고온시 접착강도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폴리이미드/에폭시수지, 폴리아미드/에폭시수지, 폴리이미드/아크릴레이트수지, 열가소성 폴리이미드/열경화성 폴리이미드, 폴리이미드/실리카 등 지금까지 개발된 내열소재를 기본으로 복합화함으로써 성능향상을 도모하는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습니다.
제진성 접착제는 접착특성과 제진성의 조화를 이루면서 기능성을 겸비하기 위해서 실리콘 수지계, 폴리초산비닐계 수지를 기본으로 한 접착제의 개발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접착제에 새롭게 강조되는 특성으로 새로운 용도 개발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