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먼저 동일한 공정으로 제작된 재료의 반복적 측정 시 재료의 균질성과 기기의 오차율, 재현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DSC 결과 해석에 대하여 문답식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1. 개시온도나 종결온도가 온도차이가 몇도 이상이 의미가 있는 것인지?
---> Standard
라 생각하는 재료의 데이터와 허용오차에 따르므로 이는 실험과 재료에 기준에 따라 다릅니다.직접 결정하실 문제입니다.

2.
개시온도, 종결온도, 반응열, 최대peak 온도 중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무엇인지?
--->
개시온도와 반응열입니다. 개시온도는 경화온도이며 반응열은 경화열이기 때문입니다.

3.
이 그래프의 결과를 통해 경화가 되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할 수있는지?
--->
경화되지 않은 시료를 DSC로 가열하면 경화됩니다. 이 실험 직후에 시료를 그대로 둔채 다시 실험해 보세요. 혹시 두번째 실험에서 경화 픽이 발생되면 처음 가열했을 때 완전경화되지 않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실험은 공정상의 온도와 동일한 온도로 가열해보는 실험에서 매우 유익합니다.

4.
궁극적으로 DSC결과를 통해 제가 사용한 경화제의 전처리 조건에 따른 그래프로 경화제의 안정성/계속적 사용가능여부를 알수 있는지?
---> DSC
실험으로 경화제의 안정성 여부는 판단하기는 어려우나 경화제의 양과 종류에 따른 경화정도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열분석장비 DS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분석의 종류  (0) 2014.03.07
열분석의 정의  (0) 2014.02.28
DSC로 경화도 분석  (0) 2012.02.25
DSC 의 분석  (0) 2012.02.25
DSC 열분석의 해석  (0) 2012.02.25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