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1) 순간 접착제
순간접착제는 작업성이 우수하여 자동차용, 정밀부품용, 가정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에서는 몰, 고무테, 전기 분야에서는 수정발진자, 자기헤드 등 정밀부품 접착용으로 사용됩니다. 특성 면에서는 내충격성, 유연성, 내열성 등의 개선이 진행되고 있으며 일반용도의 경우는 접착제 특성 자체보다도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기 위한 용기의 개발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섬유, 세라믹 등의 난접착 재료에 대한 적용 방법이 개선되고 있어 자동차 내장용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2) 자외선 경화형 접착제
자외선 경화형 접착제는 최근 가열 경화와 혐기 경화 등 경화 기능을 병용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 전자 부품 등 생산라인의 고속화가 요구되는 분야에서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용도 면에서 보면 광디스크의 접착이나 액정 표시소자 관련(패널의 주입구의 시일, 액정핀의 고정 등), 렌즈의 접착, 칩 부품의 접착, 글라스의 접착, 광섬유의 결속 등을 들 수 있으며, DVD-ROM, RAM의 경우는 편면 디스크 의 경우에도 구조상 디스크를 접합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자외선 경화형 접착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폭시계 접착제로부터의 대체, 가시광 경화형 접착제로의 대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외선 경화형 접착제의 주요 원료인 모노머는 에폭시아크릴레이트와 우레탄아크릴레이트가 주체가 됩니다. 에폭시아크릴레이트는 내열성이 요구되는 용도나 경직한 피착물에 대한 접착에 사용되며, 우레탄아크릴레이트는 박리성이나 유연성이 요구되는 용도나 피착물에 사용됩니다.


(3) 전자선 경화형 접착제
전자성경화형 접착제는 고투과성을 살려 라미네이트용 접착제에의 응용이중심이며, 필름 접합, 동판의 제조, 플렉시블 프린트 배선판용 금속박 부착기판의 제조, 직물의 접착, 포장용 필름의 접착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4) 가시광선 경화형 접착제
자외선 투과성이 낮은 재료나 자외선에 약한 제품, 특히 전자나 의료분야에서 유망시되며, 앞으로 적용 분야의 확대 및 광개시제의 저가격화에 따라중장기적으로는 급속한 시장확대가 예상됩니다. 가시광선 경화형 접착제는 다층 성형물에 대한 우수한 투과성과 조사 장치의 저비용화로 성장이 예상되지만 시장 규모가 작고, 비교적 가격이 높습니다.
자외선 투과성이 낮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액정 표시 소자 등 자외선에약한 제품에는 자외선 경화형으로부터 대체가 추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용도 면에서는 액정표시소자 등의 일렉트로닉스 분야, 의료기구 등의 의료분야, 장식 유리 등이며, 태양열을 이용한 옥외 시설재료의 고정 등 건축분야에서의 전개가 검토되고 있습니다.
한편 공업용으로 개발되어 있는 가시광 경화형 접착제의 역사는 일천하며, 그 성분구성에 대해서는 정보가 거의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우레탄아크릴레이트와 같은 아크릴수지가 중심으로 되어 있습니다.


(5) 핫멜트 접착제
반응형 핫멜트 접착제의 원료로서는 메틸렌디페닐이소시아네이트(MDI)가많이 사용되며, MDI는 아닐린을 포름알데히드와 축합반응시켜 디아미노디페닐메탄(DADM) 및 이들 이성체의 혼합물을 얻은 다음 포스겐과 반응시켜얻는 이소시아네이트입니다. 우레탄 수지의 양단에 이소시아네이트기를 가지고있으며, 이 이소시아네이트가 목재 등에 함유된 수분과 반응하여 접착력이생깁니다. 톨루엔디이소시아네이트(TDI)나 헥사메틸렌디이소시아네이트는 그다지 사용되지 않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경화 에폭시의 경화 조건  (2) 2012.10.17
EMC산업의 가격동향분석  (0) 2012.10.17
Die Attach Material-Polyimide  (0) 2012.10.10
EMC산업의 국내시장규모  (0) 2012.10.10
특성별 접착제의 시장동향 및 전망  (0) 2012.10.08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