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1) 의료용 접착제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순간접착제는 생체적합성, 유연성 및 저독성의 생체조직봉합용 의료용 순간접착제는 지혈, 항균 효과뿐만 아니라 봉합사의 대체도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의료용 점·접착소재 각각의 장점을 살리고 계속해서 연구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접착강도, 생체적합성, 취급성 등의 모든 면에서 만족할만한 가정에서도 손쉽게 외상의 봉합치료가 가능한 의료용 조직접착제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2) 신발용 접착제
전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될 것이므로 신발용 접착제는 크게 수성화와 무용제화로 진행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무용제형 접착제는 현재 사용 중인 핫멜트계 이외에 일반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는 탄성 에폭시계 접착제, 습기경화형 접착제 등에 대한 응용연구가 기대됩니다.
신발의 생산방식 면에서 보면 접착제가 용제형에서 수성형으로 전환되면서건조라인이 확장되어야 하며, 특히 핫멜트형 접착제를 채택할 경우 도포시어플리케이터라는 자동화 또는 부분자동화 장비가 요구되며 열풍에 의한 건조라인은 완전히 제거되거나 단축된 냉각라인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구조용 접착제
구조용 접착제는 기술개발 방향은 구조용 접착제-에폭시계 접착제-가 갖고있는 단점을 개량하는 것입니다. 물성을 좀 더 강하게 하는 것은 당연한 과제이고 그 외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가격을 낮추는 것과 혼합 후 가사 시간은 길면서 접착 후 경화시간은 짧은 접착제입니다. 그러나 물성이 강화되면 될수록 가격은 비싸질 것이고 가사시간과 경화시간의 문제는 현재 잠재성경화제를 투입한 후 온도를 높여서 경화하는 방식이 사용되고는 있지만 경화조건 때문에 용도가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경화제나 촉진제의 캡슐화 등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상의 편의성을 위해서 장기보관안정성이 있는 1액형 구조용 접착제의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4) 유면 접착제
유면 접착제는 자동차 공업의 금속접착을 위한 가열경화형의 연구가 주를이루어왔으나, 현재는 건설공업용, 플라스틱·고무성형 공업용으로도 보급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고온 가열 경화형을 에너지 절약을 위해 상온 경화형으로 바꾸고, 유면접착의 메커니즘을 규명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