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접착제는 그 자체를 최종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제품이 아니라 여러 가지제품을 접합조립하기 위한 보조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접착제의 전망은 응용분야의 변화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며, 이 변화에 부응한 접착제의 개발·공급 여부가 접착제의 향후 전망을 좌우합니다.
산업 기술의 변화는 다양한 기능의 요구, 신소재의 출현 및 복합재료화, 생산 자동화, 환경 무해화의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접착제는 이러한 산업의 변화에 부응할 것이 요구됩니다.
지구환경보존, 기술혁신, 가치관의 다양화, 고령화 등의 사회변화에 따라 접착제도 무공해성 접착제, 기능성 접착제가 요구되고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반적으로 무공해 접착제란 무용제접착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용제를 사용하지 않는 수성접착제, Hot melt 접착제 및 반응성 접착제 등이 무공해형 접착제입니다. 현재 수용성 접착제가 약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서 용제형, Hot melt, 반응성 접착제 순입니다.
용제형 접착제는 점차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팩킹이나 테이프용의 용제형 접착제는 Hot-Melt형 접착제로, 건축용 접착제는 수용성 접착제로, 일반 라미네이션용 접착제는 반응형 접착제로 점차 대체될 것으로 예상되며, 신발용 접착제 등과 같이 용제형 접착제를 대체하기 어려운 일부 분야 에서만 용제형 접착제가 계속 사용될 전망입니다.
수용성 접착제는 성장이 기대되고, 친수성 고분자인 PVA와 아크릴, VAc, PU에멀젼 등을 중심으로 점차 그 수요가 확대될 것이며, 이러한 수요증가는 환경문제가 계속 대두되는 상황에서 지속될 전망입니다.
또한 반응성 접착제의 경우 접합방법을 점차 변화시켜 가면서 고기능성 용제형 접착제를 대체해 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능성 접착제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이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범용접착제는 후발개도국들이 활발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착제의 동향을 바탕으로 한 기술의 개발 동향 또는 향후 접착제 기술 개발 방향이 정해집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