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Ag-Epoxy의 작업 수명은 다음 세 요소 중 어느 한 가지에 의해 제한될 수 있습니다.
A. Viscosity 증가
Die Attach Material의 점도 변화는 그 Material의 Dispensability 및 Tailing, Wetting과 퍼짐성 정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Epoxy는 상온에 보관할 경우 경화가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점도가 높아지며 Solvent가 함유된 Formulation의 경우에도 상온에서 Solvent가 쉽게 증발되기 때문에 점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Material 점도가 20% 증가할때까지를 Material의 작업 수명으로 정의했으나, 그 점도 변화가 Material Dispensability에 실제로 미치는 영향은 Material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B. Volume Resistivity 증가
어떤 전도성 접착제는 상온에서 보관될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화후의 Volume Resistivity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용도에 따라 적합한 Volume Resistivity 값을 정해야 하고 그에 따른 작업 수명을 측정, 관리하여야 합니다.
C. Resin 분리 현상
Resin 분리는 Resin이 Ag-Epoxy라는 혼합물에서 누렇게 분리되어 나오는 현상이며 모든 Ag-Epoxy는 중력으로 인해 Resin 분리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항상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Material의 점도가 낮을수록 Resin분리 현상이 발생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으며 이 현상이 Syringe내에서 일어날 때 그 문제는 더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Jar Type과는 달리 용이한 재 Mixing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Resin이 분리될 가능성이 높은 접착제의 경우 일반적인 Epoxy 보관온도인 -20℃ 내지 5℃ 사이에서도 Resin 분리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Epoxy는 -40℃ 이하에서 보관함으로써 Resin 분리 현상을 완전히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e Attach Adhesive의 Resin Bleed  (0) 2012.11.21
EMC산업의 전망과 사업전략  (0) 2012.11.21
Rheology (유동학)을 고려한 작업성  (0) 2012.11.14
EMC 산업의 사업전략  (0) 2012.11.14
광 개시제(photoinitiator)  (0) 2012.11.12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