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최근 산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활용되는 소재들의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재료의 경량화와 공정개선을 위해 다양하고 많은 양의 접착 소재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21세기 들어 환경문제가 크게 대두되었고 접착소재 분야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이슈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접착소재 개발의 핵심 키워드 두 가지는‘친환경’,‘ 고기능성’입니다.
최근 국내외에서 소재에 대한 규제가 시행되면서 사회적으로 환경 친화적인 소재를 활용하는 접착소재 기술 개발이 크게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착소재의 개발은 기존의 유기용제에 대한 VOC방산, 미반응 단량체등에 의한 유해물질방출을 줄이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무용제형(Free Organic Solvent)의 접착소재가 개발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유형에 광원경화형, 핫멜트형 그리고 수성형 등이 있습니다.
또한 소재의 고 기능화를 통한 공정의 개선과 경량화 등으로 환경문제에 대응하고자 하는 연구 방향도 설정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기능화소재 중 앞으로의 글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고기능성 접착소재의 연구 동향들에는 CNT를 활용한 고기능성 접착소재 개발, Nanoclay를 통한 수성접착소재의 개질, 세라믹을 활용한 광투과성 접착소재의 개발 등이며 이러한 접착소재의 다양한 DB 구축을 위한 조합기법의 연구에 대해 소개 하고자 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