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Volume Resistivity 측정법

 

⑴ Volume Resistivity
일반적으로 Volume Resistivitiy는 접착제의 X, Y, Z축 방향 Average Conductivity를 측정하는 것으로 전도성 접착제뿐만 아니라 절연성 접착제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전도성 접착제의 경우 RLC Digibridge System과 동등한 측정 Capability를 가진 Ohm Meter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전도성접착제 생산업체에서는 Gen Rad 1689 Precision RLC Digibridge System을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Non Conductive Adhesive의 경우에는 Beckman Model L-8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Volume Resistivity는 상기그림에서와 같이 Four Point Probe System을 이용하여 2 Point에 전압을 걸고 다른 2 Point에서 전류를 측정한 후 상기의 공식에 의해 구하여집니다.

 

 

Bond Joint Resistance 측정방법

 

⑵ Bond Joint Resistance
Bond Joint Resistance는 Volume Resistivity와는 달리 전도성 접착제 Joint의 Bond Line을 통하는 전기저항을 Z축의 방향으로 측정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전도성접착제 생산업체에서는 GenRad 1689 Precision RLC Digibridge System을 사용하고 있으며 Test Specimen은 상기그림과 같이 50㎛ 두께로 고순도 Gold Plating된 302 Type Stainless Steel(4"x1"x0.062")에 Film이나 Conductive Material을 1"x0.5"만큼 도포한 후 다른 Strip을 Overlap시킨 후 경화해서 만듭니다.


⑶ Dielectric Constant
일반적으로 전도성접착제 생산업체에서는 MIL-STD-883(Method 5011)에 준하여 25℃에서 1KHz와 1MHz 주파수의 교류전압 Condition에서 절연성 접착제의 Dielectric Constant를 측정하고 있으며 1KHz Test에는 GenRad 1689 Precision RLC Digibridge System을, 1MHz Test에는 GenRad Model 1687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olymer의 Dielectric Constant는 1KHz와 1MHz에서 6.0이하입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