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The curing mechanism and composition of photo-curing adhesives

 

광경화형 접착제란 차광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액상을 유지하고, 광이 조사되면 경화반응을 개시하는 접착제입니다. 또한 감광하는 광의 파장에 따라 UV경화형 접착제나 가시광 경화형 접착제로 분류됩니다. 광경화형 접착제는 라디칼 중합형과 양이온 중합형의 2종류로 대별할 수 있는데 (상기표), 라디칼 중합형에는 반응성 수지로서 아크릴계 및 폴리엔/폴리티올계가 있고, 이들 수지와 광조사에 의해 라디칼을 생성하는 중합촉매로 된 것입니다. 양이온 중합형은 반응성수지로서 에폭시, 옥세탄 및 비닐에테르가 있으며, 이들 수지와 광조사에 의해 양이온을 생성하는 중합촉매로 된 것입니다.
라디칼생성 메커니즘 및 양이온생성 메커니즘을 살펴 보면, 아크릴계 및 폴리엔/폴리티올계 광경화형 접착제에 배합되어 있는 광중합개시제는 UV나 가시광이 조사 됨으로써 중합에 필요한 활성 라디칼을 생성합니다.

 

 

The UV-based complex curing adhesive

 

아크릴계 광경화형 접착제로서 상기표에 나타낸 바와 같은 혐기 경화성, 열경화성 등의 복합경화형과 자외선(이하UV) 경화형 접착제, 및 UV투과성이 나쁜 재료에 적응할 수 있고, 저수축과 후막경화 등의 기능을 가지며, 광일렉트로닉스, 액정관계를 중심으로 용도개척이 추진되고 있는 가시광 경화형 접착제에 대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에폭시계 및 비닐에테르계 광경화형 접착제에 배합되어 있는 광중합 개시제는 UV가 조사됨으로써 중합에 필요한 양이온을 생성되며, 중합 메커니즘은 양이온 중합을 따르며, 아크릴계 광경화형 접착제는 라디칼 중합성을 가진 아크릴 올리고머, 아크릴 모노머, 광중합 개시제(UV용: 벤조인에테르계, 벤조페논계, 아세토페논계, 티옥산톤계 등, 가시광선용: 캄퍼퀴논, 벤질, 4,4'-디메톡시벤질), 광증감제 (디메틸아미노에틸메타크릴레이트, n-부틸아민, 트리에틸아민, 4-디메틸아미노안식향산이소아밀)로 구성되며, UV경화형과 가시광 경화형의 차이는 개시제의 적용에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