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1) 자외선 경화형 접착제의 결점인 불투명한 재료의 접착이나 복잡한 형상을 하고 있는 부분이 미경화 상태로 남아있는 자외선 미경화부의 경화 방법으로서 최근 라디칼 중합형에서는 가열경화, 혐기경화, 프라이머 경화, 2액 경화, 습기 경화 등의 듀얼 경화기능을 가진 자외선 접착제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2) UV 경화형 접착제는 1액형으로 작업성이 우수한 장점을 갖고 있으나, UV광을 투과할 수 있는 것은 석영 글라스나 소다글라스 등에 한정되며, 폴리카보네이트, 염화비닐 수지 등의 플라스틱류는 UV경화형 접착제로는 접착하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 열경화와 혐기경화를 병용한 복합경화형 접착방법이 사용되어 왔으나 단시간 경화성이 손상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재료를 투과할 수 있는 가시광을 이용한 접착제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조성은 UV 경화형 접착제와 같지만 광중합 개시제에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사람이나 환경에 보다 친화적인 접착제도 개발 되고 있습니다.


1) 국내 기술 동향
(1) 아크릴산, 아크릴산 에스테르, 단일작용기를 가진 페닐 에테르 아크릴레이트와 비스페놀 A 에테르로부터 자외선 경화형 자동차 유리 보수용 아크릴 접착제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 접착제는 경화되는 동안 수축현상이 적고, 젖음성이 좋아 작업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굴절률이 유리와 비슷하여 자동차용 유리 수리용으로 적합합니다.
(2) 포화 또는 불포화 모노머 및 올리고머와 자외선 개시제 및 점도와 반응성 조절을 위해 반응성 희석제를 함유하는 샌드위치 패널과 발포 폴리스티렌 접합용 일액형 자외선경화 접착제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2) 해외 기술 동향
(1) 아크릴계 감압접착제 수지, 에틸렌계 불포화폴리에스테르와 자외선 감광제로 구성된 멤브레인 스위치에 사용되는 전단 접착력을 개선한 자외선 후경화 접착제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2) 우레탄메타크릴레이트와 N-비닐카프로락탐, 이소보르닐아크릴레이트의 반응생성물과 광개시제, 접착촉진제로 된 카보네이트와 금속을 접착시키는 자외선 경화형 폴리우레탄계 접착제, 우레탄 아크릴레이트와 에폭시화 노닐페놀아크릴레이트, 테트라히드로풀푸릴아크릴레이트, 2,4,6-트리메틸벤조일디페닐포스핀옥시드를 배합한 광디스크용 우레탄계 자외선 경화형 접착제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3) 폴리에스테르아크릴레이트와 N-비닐피롤리돈, 트리메틸올프로판에톡실레이트트리아크릴레이트, 비닐스테아레이트, 벤조일시클로헥산올 등을 배합한 자외선 경화형 접착제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4) 한편 요도늄염, 가시광선 감광제, 전자 공여성 화합물로 된 가시광선 경화형 양이온 중합성 접착제도 개발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가시광 영역의 수지로서 아르곤이온레이저용 감광재 및 He-Ne 레이저용 감광재도 개발되고 있어 고감도화가 시도 되고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