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수술용 접착제

접착제란? 2013. 2. 27. 08:30
728x90

 

수술용 접착제는 도포의 신속성, 봉합 시 상처의 적음, 고통감소, 실밥제거 불요, 우수한 외관, 극소약물방출 특성으로 상처 봉합에 극히 편리한 방법이지만 지난 수십 년간 과학계의 엄청난 노력에도 현존 조직접착제는 현저한 한계와 결점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손상조직을 수술로 봉합하는 것은 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복구하는 데 필수입니다. 오랫동안 봉합에 스테이플, 와이어와 같은 기계적 고정물이 조직봉합에 널리 쓰였습니다.
수술사는 주변조직에 상처를 줄 뿐 아니라 폐, 간, 비장, 신장과 같이응집에너지가 낮은 조직과 혈관의 체액과 공기의 누출을 막는데 부적합합니다. 접근성이 어려운 신체부위에 적용 시 기계적 결합의 위치와 정확성을 기하기 어렵습니다. 조직접착제를 포함한 수술용 접착제는 지혈, 공기누설봉쇄, 외과의사의 바늘상처 위험제거, 수술시간, 조직취급, 환자의 혈액손실 감소, 감염과 같은 수술합병증의 완화, 적용의 용이성, 제거불요의 장점으로 수술사 및 스테이플의 대안으로 매력이 있습니다. 수술용 접착제는 기계적 봉합이 바람직하지 않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접착제는 사용이 쉽고 안전하며 접착특성이 좋아야 합니다. 그러나 요구특성은 수술특성과 절차에 크게 의존합니다. 예를 들어 얼굴 재건에서 삼출을 억제하기 위해 더 느리게 중합하는 접착제가 요구됩니다. 수술용 접착제는 조직의 양면이 창상 치유를 제대로 지지하도록 충분한 기계적강도가 나올 때까지 잘 붙잡아주어야 하며 생분해성이어야 합니다. 또한 습한 환경에서도 중합되어야 하며 이물반응 없이 주변조직에 의해 서서히 대사되어야 하며 저비용이고 조직변형을 막아야 합니다.
시판되는 조직접착제는 천연 및 바이오, 합성 및 반합성, 생체모방 타입으로 분류됩니다. 피브린 접착제는 인장강도와 접착강도가 상대적으로 약하고 사용 전에 노동 집약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더욱이 피브린 접착제의 주성분인 트롬빈과 피브리노겐은 인체 혈액에서 얻는 것으로 제대로 스크린 하지 않으면 HIV, 간염, 면역결핍증후군의 세균오염을 일으킵니다. 바이오접착제는 고가이고 상대적으로 기계적 강도와 조직접착성이 약하며 대부분 단백질 계통이므로 염증 유발성이 잠재하고 있습니다.
젤라틴-레조르시놀-포름알데히드(GRF)와 같은 반합성 수술 접착제, 우레탄 프리폴리머, 시아노아크릴레이트와 같은 합성 수술접착제는 생체흡수성이 낮고 세포독성이 있고 젖은 표면의 접착력이 낮습니다. 체내 분해시 GRF는 포름알데히드, 방향족 폴리우레탄은 방향족 디아민이 발생합니다. 비방향족 폴리우레탄 접착제는 접착력은 좋으나 경화시간이 너무걸려 수술요구사항에 부응할 수 없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는 성형수술시 봉합사 대신에 쓰이나 염증과 조직괴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체조직용의 생체친화성 조직접착제와 조직접착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홍합과 도마뱀붙이의 접착물질의 분석 및 모방연구개발이 활발합니다. 이러한 생체모방 고분자가 차세대 수술용 접착제가 될 것입니다. 다량의 홍합접착제 단백질을 얻기 위해 재조합 DNA 기술개발에 관한 여러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