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Mechanism of alcohols interaction in the curing of epoxides.

 

많은 요인들이 양이온 반응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라디칼 광중합에서의 반응 파라미터들 중에 많은 부분이 양이온 광중합에서도 적용됩니다. 빛의 세기, 빛의 파장대, 온도 등과 같은 조사 조건과 광개시제와 반응모노머 간의 적절한 배합, 광개시제의 농도 등은 반응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입니다. 예를 들어 에폭사이드 광중합의 최적의 반응속도는 특정한 광개시제의 농도로부터 얻어집니다. 그 농도보다 더 높다고 해서 반응 속도가 증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와 유사하게 최적의 반응을 위한 빛의 세기에도 상하 범위의 제한이 있습니다. 이 밖에 빛의 흡수 과정에서 일어나는 광분해, 개시제의 빛 흡수도, 개시제의 빛 스크린닝 등도 반응에 영향을 줍니다.
양이온 광개시제로 많이 쓰이는 오니윰 염(onium salt)이 적절한 파장대에 있을 때 광분해에 의해 생성되는 개시 종들이 존재합니다.
사슬이동반응으로 반응속도와 중합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에폭시 수지의 UV경화에서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관능성 알콜을 사슬이동반응제로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다이올(diol)이나 트리올(triol)이 상기그림 에서와 같이 다관능성 에폭사이드와 반응하여 가교를 형성하고 새로운 양성자를 내놓아 더많은 중합이 일어나게 합니다. 이러한 반응은 폴리올(polyol)이 아닌 알콜을 사용하였을 때는 사슬성장을 멈추게 합니다. 그러나 폴리카프로락톤 트리올(polycaprolacton triol)과 같은 폴리올(polyol)일 경우에는 가교밀도가 증가합니다. 이와 같은 메커니즘으로 하이드록시 화합물은 유연제나 강성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즉, oligomeric polyol과 같이 수산기를 가지고 있는 물질을 첨가하게 되면 사슬이동반응에 의해 공중합을 형성시킬 수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착제의 역사  (0) 2013.03.29
조직접착제의 선정  (0) 2013.03.27
점.접착제의 개요  (0) 2013.03.22
생체 모방 접착제  (0) 2013.03.20
양이온 광반응의 장⋅단점  (0) 2013.03.18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