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직접 개시 시스템(direct photoinitiation)

일반적으로 라디칼 양이온이 일차적 종으로 나타나며, 이것은 개시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직접 개시 메커니즘에 관한 두 개의 가설이 제시되었습니다. 하나는 라디칼 양이온이 모노머에 대해 높은 반응성을 가지고 있어 직접 중합을 개시한다는 것입니다.

 

 

 


오니윰 염에서 생성된 라디칼 양이온 반응 상수를 제시되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라디칼 양이온의 수소 탈환으로 산이 생성되고, 이것에 의해 모노머가 중합된다는 내용입니다.

 

 


직접 개시 방법은 요구되는 구성요소들이 적고, 오니윰 염만이 빛을 흡수하므로 메커니즘이 간단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오니윰 염의 광반응만으로는 실제 적용에 있어서 많은 부분이 미흡합니다. 그러므로 더 긴 광 파장대에서 중합할 수 있는 조건을 찾는 것이 요구됩니다.
또한 두 번째 가설에서 볼 수 있듯이, 광반응의 일차적인 생성물이 바로 개시 종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산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열적 반응을 거쳐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트리아릴설포니윰 염에 빛을 조사하여 만들어진 일차적 생성물은 열적 수소 탈환을 통해 강한 브뢴스테드 산을 만들어 내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은 현실 적용의 어려움 때문에 오니윰 염 분해에 의해 개시되는 중합은 직접 개시방법보다는 간접 개시방법이 기술적으로 더 유용합니다.

 

간접개시 시스템(indirect photoinitiation)

오니윰 염 광개시제를 더 긴 파장의 광원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시스템이 개발되어 왔습니다. 이 시스템들은 감광제를 첨가하는데, 이들이 반응 과정에 참여해서 양이온 중합을 개시할 수 있는 반응성 있는 종을 생성해 냅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