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기계나 구조물의 조립에서 접착접합기술은 필수 기술입니다. 기계의 소형화, 콤팩트화, 경량화, 구조물의 고층화 및 고기능화는 모두 접착접합기술에 의존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접착접합기술은 첨단적인 기계나 구조물의 개발을 뒷받침하는 기반기술입니다. 그러나 볼트나 리벳을 사용하는 기계적 접합에 비하여 접착접합은 비가역적 접합이기 때문에 기계나 구조물을 해체할 경우 매우 불리할 뿐만 아니라 피착재의 재이용과 재자원화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접착접합의 가역화에 대하여 현재 고려하고 있는 방법으로는 가열용융에 의한 박리기술(전자유도가열에 의한 접착해체 기술), 흡수능을 부여한 박리기술, 발포제의 첨가에 의한 박리기술 및 계면의 화학반응을 활용한 박리기술 등이 있습니다.


– 가열용융의 경우 종래의 핫멜트 접착제의 열용융을 활용하는 방법으로부터 접착부를 용융가열하기 위해 가열전용 기기를 사용하는 전자유도가열 장치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한편 전자유도가열에 의한 접착해체기술을 비롯해 접착의 해체기술로서 새로운 해체방법, 해체수단의 기술적 개발 등 여러 가지 신규기술의 개발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접착계면의 박리현상을 해석함으로써 접착의 기초에 관한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접착부의 박리와 해체는 접착접합과는 모순되는 접착기술이지만 종래와는 또 다른 시점에서 연구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초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① 접착현상 및 박리현상의 기초적 검토(접착의 구조 해명도 포함)
② 접착의 경화 메커니즘과 박리의 대응에 대한 해명
③ 구체적인 박리현상에 대한 박리인자의 해명
④ 접착계면에서의 접착제의 거동 해명 등


접착 해체기술은 해체를 위한 인자를 접착제 특성에 맞게끔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그러므로 접착구조물의 크기나 제품의 용도에 따라 해체 기술을 실용화하는 것이 큰 과제입니다. 최근 휴대전화와 같이 기술진보에 따른 제품의 교환이 빈번한 제품에서는 소재의 재이용보다 사용되고있는 희귀금속 등의 자원의 유효이용이 중요합니다. 특히 제품의 수명 등도 충분히 고려한 접착설계와 재료설계가 요구되고 있으며, 접착산업에서도 접착의 해체성에 관한 연구는 피할 수 없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