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지구환경을 비롯한 환경문제로 인해 소재산업에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접착관계에서는 용제형 접착제를 비롯한 환경문제가 도료산업으로 확장되고, 또한 목재접착, 실내장식을 대상으로 하는 새집증후군 문제 등이 주택산업에까지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기능성 접착제 중에서 주로 구조접착의 경화 메커니즘과 구조접착제에 요구되는 니즈를 비롯해 자원의 유효이용, 접착과 환경문제, 접착의 해체에 다른 자원의 유효이용 및 구조접착제의 개발과 신규 기능에 대하여 언급하였습니다.
구조용 접착제는 금속 또는 플라스틱을 함께 접합시키기 위한 우수한 재료로서 리베팅이나 용접(welding)과 같은 접합방법보다 힘의 분배가 더 좋고, 작업을 더 빠르게 할 수 있고, 기계적 기술보다 먼지나 수분과 같은 성분으로부터 절연성이 양호하여 여러 가지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조용 접착제는 자동차, 선박, 항공, 우주, 토목, 건축 분야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금속부재의 접합제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용 접착제로서는 에폭시수지를 베이스로 하여 엘라스토머 등으로 변성하여 얻어지는 열경화형 구조용 접착제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조용 접착제로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종 기재와의 밀착성이 우수해야 하며, 밀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연성도 요구되고, 또한 저온에서 고온까지 넓은 범위에서 사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에폭시 접착제의 최종 물성은 선택하는 경화제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목적에 맞는 경화제 선택과 배합비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폴리술피드, 아민류 및 산무수물 등이 경화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조용 접착제는 외국 기업이 주로 기술을 장악하고 있어 국내 기업의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정부와 대학이 협력하여 구조용 접착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