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비전도성접착제(NCA)에는 전도성 입자가 없지만 접착하고자하는 두면에 열과 압력을 가하면 직접 접촉을 시킴으로써 전기전도성을 지닌접속이 가능해 집니다. NCA에의한 전기적 접속의 경우 접착점의 형성은 접착하고자하는 두면의 표면상태에 영향을 받습니다. NCA로 밀봉된 상태에서 열과 압력이 가해지면 접착점의수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두표면 각각의 유연성, 경도 그리고 변형률이 주요한 영향인자로 작용합니다.
NCA에의한 전기적 접속은 다른접착기술과 비교하였을때 매우 독특한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전도성입자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적 단락이라는 현상이 없으며 입자의 크기나 percolation 농도와같은 변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용면에서도 우월하며, 공정이 용이하며, 접착특성이 뛰어나며,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경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NCA 자체에 대해서는 대응할수 있는 피치에 제한이 없으며, ACA/ACF에 비하여 훨씬 높은 전류밀도를 얻을수 있으며, 접촉저항은 거의 구리호일을 사용한 경우와 비슷한 수준정도로 낮습니다.
NCA의경우 금속재료간의 융착없이 단순한 물리적 접촉만으로도 전기적 접속이 일어날수 있으나, 이러한경우에는 불안정한 접촉저항 문제가 유발될수가 있습니다. 이외에 NCA 접촉에서는 수분에의한 고분자상의 부피변화 및 고분자와 금속성분간의 열팽창계수 차이에의하여 전단응력이 발생하고 이것에 의하여 계면박리, 범프와 패드사이의 벌어짐 및 크렉등이 일어나 접촉불량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이종재료간의 열팽창계수 차이를 최소화 시킴으로서 극복될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실리카와 같은 비전도성 무기입자를 첨가하여 고분자수지의 열팽창계수를 낮춘경우 열이력에따른 수축/팽창과 이것에의한 계면에서의 전단응력 발생을 억제하게 되어 훨씬 우수한 접착안정성을 얻을수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