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은의 용도

 

은(silver)은 금, 이리듐, 팔라듐, 백금 등과 같은 귀금속의 일종으로, 과거부터 장신구 제조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항균성과 독을 탐지해낼 수 있는 반응으로 인하여 세계 많은 나라에서 과거부터 사용하였다. 이집트나 로마에서도 은의 항균성을 이용한 사례들을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상류층에서 수저나 식기류로 은을 사용하였습니다.
현재 세계 총생산량의 70% 이상이 상기그림과 같이 공업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나머지가 화폐, 장식품·공예품·그릇 등 일반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순수 은은 너무 무르기 때문에 합금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화폐의 경우에는 주로 구리 합금의 형태로 사용됩니다.
공업용은 사진 감광재료, 전기접점재료, 시약, 독물 검출, 도금, 살균, 촉매, 용접봉, 은박지용 은분, 소결 결합제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근대에 이르러 크게 개발된 용도가 은의 전도성을 이용하는 전자산업부문입니다. 은은 연성과 전성이 우수하고, 전기전도성, 열전도성이 높고 접촉저항성이 가장 낮습니다. 따라서 은은 전도성 재료로 매우 적합합니다.
최근으로 오면서 입자크기 및 용도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과거 1850년대에 이미 은분말을 제조하는 방법은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은 분말 입자크기는 mm 수준이었습니다. 그 후 1900년대에 ㎛ 크기의 입자가 생산되어, 전자산업의 중요한 소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일본에서 ㎚의 은 분말이 개발되어 ㎛ 크기의 기존 용도를 대체하고 신규 용도를 개발해 나가는 추세입니다.
은은 고가의 금속이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 큰 효과를 내는 것이 필요하고, 그 필요성으로 인하여 대부분 분말상태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제조된 은 분말의 경우 취급이 용이하지 않아서, 전자파 차폐용 섬유방사(앞치마)나 솔더합금 등 극히 일부분을 제외한 대부분이 페이스트의 형태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이미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전도성 은 페이스트 시장을 분석하여, 은 분말시장의 규모를 추정하였습니다. 은 분말 사양은 다음과같습니다.입경, 밀도, 비표면적, 입자모양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은 분말은 입자크기가 수 ㎜부터 수십㎛, 수 ㎚까지 그 크기가 다양합니다. 이러한 입경차이는 시장의 요구에 따른 것이고 향후에도 계속적으로 수요에 따라서 사양은 달라질 것입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Silver Pas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 분말 시장의 개요  (0) 2013.08.23
전도성의 발현  (0) 2013.08.16
적용 용도별 실버페이스트 수지의 종류  (0) 2013.08.09
은 페이스트의 제조공정  (0) 2013.08.02
은 분말의 제조기술  (0) 2013.07.26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