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폴리머 접착제

접착제란? 2013. 11. 20. 08:16
728x90

 

 

접착이란 두 면 사이에서 일어나는 원자간, 분자간 상호인력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접착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표면화학, 물리, 레오로지, 고분자화학, 응력분석, 고분자물리, 파괴분석 등과 같은 복합적 연구가 필요하며 단순한 기구로 설명하기 어려운 현상입니다. 지금까지 접착에 관련되어 연구된 확산, 기계적, 분자론적, 화학적, 열역학적인 접착 모델 기구들을 소개하고 이의 측정기술 및 접착 사례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접착은 자동차공업과 우주산업분야에서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였는데 접착 기구는 재료의 표면특성에 따른다고 알려졌습니다. 그 후 이 분야에서는 30여 년간 접착 기구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발전하여 금속을 대체할수 있는 값싸고 가벼운 재료를 개발하기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 최근에는 낮은 가격과 높은 기계적 성질을 갖는 벌크와 표면성질을 부여하기 위해 폴리머와 에폭시수지 사용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 폴리머 표면과 페인트 재료 층 사이의 접착은 접촉면이나 접촉면 가까운 위치에 반응기를 위치시켜 조절됩니다.
․ 그 예로 자동차산업에서 폴리머 범퍼 접착성을 높이기 위해 촉진제 첨가, 플라즈마처리에 의한 극성기 생성, 블랜딩과 같은 가공방법이 이용됩니다.
․ 건축공학, 생의학공업에서도 폴리머 접착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접착 기구와 접착강도에 관계되는 성질을 알기 위해서는 time-of-flight secondary ion mass spectrometry (ToF-SIMS), X-ray Photoelectron spectroscopy (XPS), atomic force microscopy (AFM), secondary electron microscopy (SEM), attenuated total reflectance infrared spectroscopy (ATR-IR), 및 광학적 접촉각 분석 같은 표면에너지를 측정하는 기기 등이 필요합니다. 강인성, 극성, 화학적 조성과 표면 자유에너지와 같은 표면의 성질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와 측정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리머 접착제의 접착 기구-기계적 짝지음  (0) 2013.11.27
액정 적하공법용 장비  (0) 2013.11.26
액정 적하공법-계속  (0) 2013.11.19
폴리우레탄 접착제의 응용  (0) 2013.11.13
액정 적하공법-도입  (0) 2013.11.12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