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그림-(1) 열대산 목재의 습윤성-비중-접착강도의 관계

그림-(2) 요소수지의 접착성에 미치는 추출처리 효과
(a) Mahogany, (b) Primavera, (c) Acapu, (d) Almendro,
(f) Purpleheart, (e) Angelim, (g) Mora Amarilla, (h) Bannia

 

액상의 접착제가 고체상의 피착체의 표면에 얼마나 잘 젖느냐에 따라 이후의 접착 강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습윤성의 측정은 접착 과정에 있어 중요한 과정입니다.
목재의 습윤성 측정 방법으로는 액적법, 경사판법, 모세관상승법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재는 높은 접착강도를 얻게 되지만 접착이 곤란한 난접착 수종도 존재합니다. 이들은 목재내에 특수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성분들로 인하여 습윤성이 저하되고 따라서 접착강도도 저하됩니다.
더욱이 남양재에서 일부 관찰되는 것 중에는 목재로부터의 추출성분이 접착제의 경화반응을 저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림-(1)에는 습윤성과 접착강도와의 관계를 나타내었습니다. 그림에서 나타낸 바와같이 습윤성(wettability)이 증가함에 따라 접착강도도 증가하였다. 또 그림-(2)에서는 용매를 이용하여 추출처리함에 따른 목재 접착강도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출처리를 한 경우가 무처리의 경우보다 높은 접착강도를 나타냈습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추출물이 목재 접착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실험 결과입니다. 추출처리에 따른 결과는 각 수종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