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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램프와 픽스쳐 가격 뿐만 아니라 인프라스트럭쳐 비용과 배광(配光, light distribution) 효율에 따른 조명 비용을 동시에 포함하여 조명의 경제성을 계산합니다. 그래서 LED 조명 업체가 이러한 히든 코스트까지 극복할 수 있는 매력적인 가격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소비자는 새로운 조명 기기로 변경하는데 따르는 수고와 비용을 감당하기를 주저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형광등이 백열등보다 효율이 좋고 경제적이지만, 형광등이 나온지 70년이 지난 지금에도 브라질과 같은 개발 도상국에서 형광등을 찾아보기는 쉽지않습니다. 왜냐하면 형광등은 새롭게 픽스쳐와 안정기를 설치해야 하는 추가 작업이 들어가야 하는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몇 백원에 불과한 백열 전구를 갈아끼는 것이 형광등 설치에 따른 추가 비용과 수고를 감당하는 것보다 더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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