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의료용 접착제의 경우는 기존의 용제형 접착제의 생체 안전성의 문제 때문에 수계 아크릴 접착제를 사용하는 등 위해 수계 에멀젼형 접착제의 사용범위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피브린 글루 분야에서는 피브린에 기능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세포이동시 포함된 단백질 분해효소 기질용 및 특정 세포와 결합할 수 있는 리간드용펩티드들의 생체활성물질을 피브린에 적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젤라틴 글루인 경우, 최근에는 과일에서 추출한 단백질 가교제로 사용되는 새로운 천연물질인 제니핀을 젤라틴에 가교시켜 만든 접착제가 개발되었으며, 기존의 다른 젤라틴계 폴리우레탄계 조직접착제의 경우에는 최근 들어 경화속도는 다소 지연되지만 무독성의 불소화 지방족 이소시아네이트를 사용함으로써 임상적용으로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신발용 접착제분야는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되고 있으므로 수성화와 무용제화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폴리우레탄계는 가수분해에 대한 안정성의 개선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건조시간 단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무용제형 접착제는 현재 사용 중인 핫멜트계 이외에 일반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는 탄성 에폭시계 접착제, 습기경화형 접착제 등에 대한 응용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구조용 접착제는 그 요구하는 최종 물성이 매우 가혹한 조건에서도 신뢰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요구 특성이므로 구조용 접착제 (주로 에폭시계)의 경우 경화제나 촉진제의 캡슐화 등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사용 공정의 용이성을 위하여 장기보관 안정성이 있는 1액형 구조용 접착제의 개발도 시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조용 접착제의 경우는 접착제의 개발과 함께 이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유면 접착제는 가장 수요가 큰 자동차 제조 라인용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에폭시 수지계, 구조용 아크릴(SGA)계, 시아노아크릴레이트계, 열경화성 핫멜트형 에폭시수지계 등이 개발되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