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1) 혐기성 접착제
혐기성 접착제는 주로 자동차용과 전기용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가격문제로 주요 부품에만 사용이 한정되어 있으나 건축 토목분야에 있어서 건축물 볼트의 고착에 적용되는 등 점차 그 응용분야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환경 측면에서는 무용제형이므로 용제의 휘산이 없어 환경에 대한 영향은 별로 없는 장점이 있어 점차 응용범위가 확대되어 용도별로 특성있는 품목이 개발되고, 가격도 신규한 원료의 개발에의해 점차 내려갈 것으로 전망되어 전체적으로는 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2) 탄성 접착제
탄성 접착제는 이종 재료의 접착에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피착물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FRP나 탄소 복합재료의 적용 및 각종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재료, 마그네슘 합금 등의 재료에도 우수한 접착 능력을 보여 정밀 기기 및 가전 제품에 대한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전도성 접착제
전도성 접착제는 기본 기능인 전도성 접착면의 성형화 미세 회로의 형성에도 적용되므로 비접촉식 IC 카드에도 적용이 예상되며 다양한 전자 부품의 사용특성 및 사용부위에 따라 요구 특성이 다양하므로 경화 방법, 특성의 개량 등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다양한 분야의 적용이 기대됩니다.
전도성 충전제로는 주로 은이 사용되고 있는데, 요구되는 전도성의 수준에따라 도전성 탄소를 사용하는 제품도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습니다.

 

(4) 난연성 접착제
자동차, 전자기기, 주택 등에 사용되는 재료에 대한 난연성 기준은 앞으로 더욱 엄격해질 것이며, 유연성 인쇄회로 기판과 커버레이 필름 접착에 대한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접착제의 난연화 연구는 기존의 플라스틱의 난연화 방법이 적용 가능하므로 별도의 연구개발은 진행되고 있지 않으나 고분자 재료분야에서는 난연성 부여 및 난연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므로 이들 결과를 활용한 특성이 개량된 새로운 난연성 접착제의 개발이 기대됩니다.

 

(5) 내열성 접착제
접착제의 사용범위의 확대와 요구특성의 고도화에 따라 플렉시블 필름 기판, 실리콘칩 동박의 접합용에는 폴리이미드계 가 대형 디젤엔진의 세미메탈코어형 가스켓, 전자 사무기기 부품 등에는 열경화성 이미드 수지는 에폭시의 브렌드가 사용되는 등 용도별로 다양한 내열성 접착제의 개발이 기대됩니다.

 

(6) 제진성 접착제
소음과 진동문제가 공해요인으로 부각됨에 따라 접착제의 특성 중에 제진성이 중요시 되었습니다. 접착제에서는 접착력과 함께 제진성이 요구되므로 실리콘 수지, 폴리초산비닐 등이 제진성 재료로서 확인되고 있으며, 비닐아세테이트-에틸렌 공중합체에 스티렌-아크릴로니트릴을 그라프트한 것이 진동 감쇄성 접착제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폴리우레탄계, 아크릴계, 실리콘 수지계, 폴리초산비닐계 및 고무계 등이 이 분야의 적용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향후 환경규제의 강화에 따라 수용성 또는 무용제성 제진성 접착제와 폴리머 블렌드 또는 그라프트 공중합체에 대한 연구가 중점적으로 수행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들 재료를 응용한 제진성 복합재료에 대한 기술개발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e Attach Material-Polyimide  (0) 2012.10.10
EMC산업의 국내시장규모  (0) 2012.10.10
Die Attach Material-Epoxy  (0) 2012.10.04
EMC 산업의 원료시장  (0) 2012.10.04
산업동향에 따른 접착제 요구사항  (0) 2012.10.02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