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천연고분자를 사용한 수술용 접착제와 밀봉재는 생화학 반응으로 가교되므로 생체친화성입니다. 천연 접착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피브린과 콜라겐입니다. 피브린 밀봉재는 혈액응고의 최종단계를 모방한 접착제로 인간 혈장의 몇 가지 성분으로 만듭니다. 가장 기본적인 피브린 밀봉재는 트롬빈과 피브리노겐, 소량의 CaCl2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지혈과 봉합의 두 기능을 갖는 혈전을 만듭니다.
미국의 피브린 접착제 제품으로는 HemaseelTM APR(Haemacure Corp.), TisseelTM VH (Baxter Healthcare Corp.), CrossealTM(OMRIX Biopharmaceuticals Ltd.)이 있습니다. 이들 제품은 심혈관 수술 시 지혈, 신경수술시 경막 폐쇄, 뇌척수액 누출 방지, 경막 누출 치료, 기관지 흉강루의치료, 근치적 경부절제술 후의 임파액 누출 치료, 비장 및 간장 열상치료에 쓰입니다. 최근 개발된 피브린 봉합재는 심각한 출혈 제어용으로 발포 피브린 봉합재와 건조한 피브린 봉합재가 있습니다. 스프레이 타입의 피브린 폼은 출혈을 현저히 감소시키며 액체 타입보다 우수합니다.
콜라겐 접착제는 혈액과 응집물을 콜라겐 섬유에 흡수, 틈새에 트랩 시켜 상처에 유효하게 접착합니다. 콜라겐은 또한 혈소판의 접착과 응집을 일으키며 응고인자를 활성화합니다. 그러나 콜라겐 지혈제는 부풀어 조직에 압력을 줍니다. 따라서 안과 및 비뇨기과의 수술에는 쓸 수 없다. 콜라겐은 포유동물에서 생산되므로 병의 전염 위험이 낮습니다. 콜라겐은 수술사 재료, 지혈접착제, 창상치유에 쓰여 왔습니다.
미국에서 인가받은 콜라겐 접착제는 FloSealTM(Sulzer Spine-tech), ProceedTM(Fusion Medical Technologies)가 있습니다. 이들은 소의 콜라겐과 트롬빈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들 제품은 혈전에 매트릭스를 제공하고 이곳에 피브리노겐을 전달하여 응고를 촉진한다. FloSealTM은 혈관 수술 지혈에 적합하며 ProceedTM는 뇌척수액 누출 처리에 적합합니다.
제자리에서 겔을 형성하는 재료는 제어약물전달 및 조직공학용 주사제제 지지체로 유망합니다. 주사 제제 지지체는 조직 접착 및 기체 및 체액의 누설 봉함 기능에 쓸 수 있습니다. FlosealTM(Fusion Medical Technologies, Inc., USA)은 국소 지혈 접착제로 소 유래의 가교 젤라틴 입자와 트롬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겔 형성은 자기조립 펩티드, 자극응답(예: poly-N-isopropylacrylamide)을 이용한 물리적 수단과 혈액응고(예: 피브린 밀봉재)에 근거한 생물적 수단으로 될 수 있습니다. 겔 형성은 또한 해양 접착제(예: 홍합 접착제)의 가교제, 천연 및 합성 고분자의 저분자량 폴리페놀을 이용하여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트랜스글루타미나아제가 혈액 응집 중에 가교반응을 일으키는 접착제도 있습니다. 체외 시험에서 칼슘 비의존 미생물 트랜스글루타미나아제(mTG)가 젤라틴을 수분 내에 가교, 겔화 합니다. 이 젤라틴 mTG 접착제는 습한 조직에서도 접착하며 접착강도는 피브린계 봉합재와 동등 또는 그 이상입니다.
미국에서 대동맥 절개 치료에 도움을 주는 용도에 국한된 GRFG(gelatine-resorcinol-formaldehyde-glutaraldehyde) 접착제로 인가된 Bio GlueTM(CryoLife Inc., GA)는 소의 알부민과 글루타민알데히드가 조합된 것입니다. 지혈성인 키토산을 이용한 접착제인 Hem ConTM은 심각한 간장손상의 돼지에서 심각한 유연세포 및 대정맥성 지혈을 제어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콘드로이틴황산은 연골의 중요한 성분으로 압축에 저항성이 있습니다. Wang 연구팀이 개발한 콘드로이틴황산을 알데히드와 메타크릴레이트로 작용기를 부여한 접착제는 천연 연골조직과 생체재료 삽입물에 접착합니다. 이 접착제의 알데히드와 연골 콜라겐의 아민기가 화학반응을 합니다. 메타크릴레이트기는 중합하여 삽입물 재료를 고화합니다. 이 접착제는 연골결함부위의 세포외 매트릭스 생산과 조직재생을 촉진하여 삽입물과 주변조직이 일체화하여 즉시 기능을 발휘하고 장기적으로 회복하게 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