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합성 및 반합성 접착제는 시아노아크릴레이트, 하이드로젤, 덴드리머, 우레탄이 있습니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접착제(DermabondⓇ, LiquibandⓇ)는 액상 모노머로 적용부위의 수분이나 혈액의 음이온과 접촉하여 신속한 음이온중합으로 조직을 접착합니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접착제는 생체조직에 적용 시 기계적 강도가 적합합니다.
2-octyl cyanoacrylate(DermabondⓇ)는 전 세계 외과 의사들이 열상 및 창상폐쇄에 가장 많이 쓰는 표준형으로 FDA가 1998년 의료용 접착제로 인가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성형외과 의사들이 피부에 수술사의 사용을 피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응급실에서 작은 창상 부위의 폐쇄에 사용됩니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접착제는 강인하고 유연한 결합으로 수년간 지속 하지만 강력한 염증반응과, 피부가 아닌 부위에 접촉 시 독성이 있어서 외용으로만 사용됩니다.
PEG 히드로겔은 체액 차폐재 및 지혈재로 사용됩니다. 이 범주에서 FDA의허가를 받은 것은 FocalSealⓇ-L(Genzyme Biosurgery Inc.)이 있습니다. 이제품은 조직에 쓰이며 반응성 이중결합을 광중합 하고 접착을 활성화 하기 위해 광원이 쓰입니다. 이 제품은 바르고 나서 고정하는데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됩니다. 이 제품은 생체흡수성이며 분해에 3개월이 걸립니다. 이외에 PEG 히드로겔 접착제로는 CoSealⓇ(Cohesion Technologies), SprayGelⓇ(Confluent Surgical Inc.), AdvaSealⓇ(Ethicon Inc.)이 있습니다.
우레탄 접착제는 생분해성과 생체친화성을 가져 생체접착제로 유망합니다. 우레탄 고분자는 프리폴리머로 합성되므로 생체 중에 존재하는 단백질의 아미노기와 반응하여 요소결합을 만들어 접착을 촉진합니다.
Lipatova 연구팀은 폴리우레탄 접착제를 합성하여 신장 수술, 내분비, 췌장폐색, 정형외과, 뼈 고정에 사용한 결과 분해물이 독성이 없고 자동소독을 하며 집중적 지혈을 하는 것을 보고하였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