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UV 경화 기술

접착제란? 2013. 11. 5. 08:30
728x90

 

 

점⋅접착제 산업은 용제형, Hot-melt형 제조 방식을 넘어 환경 친화적인 UV 경화 제조방식으로 기술이 진보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RoHS, EU REACH, Pro-position 65 등의 각 정부 및 환경 단체의 환경 규제 정책에 부응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코팅 방식입니다.
UV 경화 기술은 1970년대 이후 개발된 다양한 올리고머(Oligomer), 모노머(Monomer), 광개시제(Photoinitiator)의 개발에 힘입어 도료 및 접착제, 자동차, 포토레지스트(photoresist)등의 분야까지 그 응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무공해, 에너지 절약, 고생산성의 요구에 따라 고무계 접착제, Hot-melt계 접착제, 1액 또는 2액 경화형 에폭시계 접착제를 대신하여 순간접착제, 제 2세대 아크릴계 접착제, 혐기성 접착제, UV 경화형 접착제 등으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재료 분야에서는 광디스크의 접착, 렌즈의 접착, Glass의 접착, 광섬유의 결속, LCD Seal제, OLED 봉지제, 광부품 고정용, 핸드폰 카메라 모듈 등의 부품 고정용 등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전기⋅전자용에 사용되는 점⋅접착제는 대부분 미국, 일본, 독일 등 해외에서 수입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업체의 기술 개발력 또한 미미하여 고가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어 제품의 국산화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일반적으로 UV 경화형 점⋅접착제의 장점으로는 속경화형으로 적은 에너지가 소비되고 생산성이 향상되고, 무용제형으로 환경에 적합한 클린 시스템(Clean system) 유지가 가능하며, 적은 공간에서 작업이 가능하여 공정을 간편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100% 고형분으로 제조가 가능하여 환경 친화적이고 저온 경화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반응시 많은 Shrinkage가 발생하고 산소 또는 수분에 민감하여 옥내에만 응용 가능하고 원료가격이 비교적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UV 경화 방식에는 크게 라디칼 반응과 양이온 반응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상업적으로는 라디칼 반응이 주로 사용됩니다. UV에 의해 광개시제가 활성되어 자유 라디칼을 생성하고 생성된 라디칼은 올리고머와 모노머를 활성화시켜 거대 구조를 형성하는 성장 반응을 거치고 정지 반응을 거쳐 반응을 종결하게 됩니다.
그러나 양이온 반응은 루이스 산(Lewis acid), 브렌스테드 산(Brönsted acid), Carbonium ion 및 Trialkyloxonium salt 등에 의해 개시되어 성장 반응이 진행되지만 정지 반응은 없습니다. 현재 일반적인 전기⋅전자 분야에서는 라디칼반응이 선호되고 있으며 일부 양이온 반응의 경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