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플라즈마 처리방법은 원래 폴리머의 약한 표면성질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두 기질 사이의 결합강도를 높이기 위해 아주 짧은 시간의 플라즈마 처리만으로 충분히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방법은 전체적인 폴리머 성질 변화 없이 표면가공이나 표면의 선정된 위치에 가공이 가능하며 친환경적입니다.
․ 표면의 플라즈마 처리는 경우에 따라서는 수산기와 같이 산소를 포함한 기능기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그 결과, 표면 습윤성이 증가하고 접착력이 증가됩니다.
․ 폴리머표면의 접착을 높이기 위해 많은 플라즈마 처리방법과 기술이 있습니다. 폴리머표면 처리와 이에 동반되는 유속, 힘, 압력, 처리시간 등이 폴리머 전체의 성질에는 변화를 미치지 않는 표면을 만들때 처리됩니다.
․ 플라즈마 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진공상태가 요구되므로 가격면에서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상압 하에서 플라즈마 처리를 하는 새로운 기술이 폴리머표면과 폴리머 블랜드에 소개되었습니다. Massines 등은 필름표면의 성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PP 표면에 실란기를 도입하는데 상압글로우방전 플라즈마(atmospheric pressure glow discharge plasma) (공기 또는 질소 중에서 방전)를 사용했습니다.
․ XPS, AFM, SIMS와 광학 접촉각 분석기를 이용해 저압처리나 고압처리로 강한 접착력을 갖는 표면성질이 확인되었습니다.
․ 폴리머의 플라즈마 사용으로 나타나는 현상 중 또 하나는 노화(ageing)를 통한 분해반응입니다. 이것은 재료자체 안에서 극성기가 재배열되는데 이것이 표면에너지를 줄이는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 산소플라즈마로 PP 범퍼재료를 처리하는데 적당한 접착과 습윤성을 얻기 위한 플라즈마 세기는 300초 동안 노출에 500W 이하가 필요합니다. 플라즈마 파워가 500W를 초과하면 소수성 반응기가 폴리올레핀 표면에 형성되어 표면강도가 저하됩니다.
․ 산소플라즈마는 폴리카보네이트(PC)와 PMMA의 표면에 다이아몬드와 유사한 탄소(DLC)를 축적하는데 이용됩니다. DLC필름은 PMMA보다 PC에 더 잘 접착됩니다.
․ ToF-SMIS, XPS, ATR-IR 기기를 이용하여 공기-전기 플라즈마 처리한 PP필름에 대해 분석한 결과 산화된 부분의 화학적 전환에 따라 시료표면에서 친수성 분자조직이 증가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