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분말 및 페이스트 제품의 경우 국내 수요의 70% 이상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국내 세트업체들의 경우 선진국 업체들의 제품을 가격이나 품질에서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트 제품의 가격이 점차 내려가고 있어서, 세트업체에서도 원재료비의 절감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도성 재료 국산화에 대한 욕구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국내에 해당 세트업체들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업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세트업체들이 은 분말 및 페이스트 중소업체들을 육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별도의 은 분말 제조업체들이 생존할 수 없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국내의 은 페이스트 업체들의 경우 주요 시장은 해외 선진업체에 내어주고, 나머지 시장에서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일부 업체(예 IMD)에서는 틈새시장 제품을 수출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비중은 크지못합니다. 이들 업체들이 나아갈 방향은 특정용도 제품개발과 나노기술개발을 통한 기존 시장 대체라고 판단됩니다. 즉, 중소업체의 기존 기술이나 마케팅 능력에 맞는 고유의 특정용도의 제품을 개발하여 수요업체에 공급하는 전략과 나노기술을 개발하여 배선재료, 전도성 재료, 전자파차폐재 등의 기존시장을 침투해가는 방안입니다. 특히 나노분야의 경우에는 새로이 기술이 축적되고 있는 분야이므로 일본과 같은 조건에서 동등하게 경쟁할수 있는 분야입니다. 특히 원천기술의 획득, 시장 선점 등에서 일본이나 국내 업체들에게 동등하게 기회가 주어져 있으므로 국내 중소업체들은 보다 적극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수요업체들과의 협력연구를 통한 기술축적, 그리고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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