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감성 만족을 위하여‘고객을 기준으로 하는 시장 세분화’를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LED관련 제품이나 기술로 시장 세분화를 하면 시장 세분화의 의미가 퇴색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조명은 전자 제품과는 달라 소비자가 극과 극입니다. 색 온도가 높아야 팔리기도 하고 색 온도가 낮아야 팔리기도 합니다. 밝아서 팔리기고 밝지 않아서 팔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조명 시장을 제품이나 기술로 시장을 세분화하면 고객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LED 조명 업체는 결국 ‘고객은 모르겠고, 우리가 기술적으로 할수 있는 제품부터 만들어 팔자.’라는 기술 중심적 오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반면 고객은 자신의 감성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더 좋은 기술을 채용한 조명 제품이라 할지라도 외면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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