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필름 타입은 양자점을 필름으로 형성하여 청색 BLU 모듈의 도광판 위에 배치하는 형태(on-surface 방식)를 이야기 합니다.
양자점을 수지에 분산시켜 시트화하고, 이를 2장의 배리어 필름으로 감싼 양자점 필름을 도광판 위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이때 배리어 필름은 양자점의 문제점인 수분이나 산소에 의한 열화를 억제하게 됩니다.
청색 LED는 레일 타입에서와 같이 도광판의 측면에 배치하며, 청색 LED의 빛이 도광판을 거쳐 양자점에 도달하므로, LED로 부터의 열의 영향이 적고, 신뢰성을 확보하기가 용이합니다.
얇은 필름 형태이기 때문에 소형 LCD 패널에서도 크기나 두께, 구조의 변화 없이 적용 가능하며, LCD 모듈 공정에서도 큰 차이가 없어 기존 공정에 적용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필름 형태여서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화면 크기에 대응할수 있으나 양자점 사용량이 많아 현재까지는 소형 모듈에 적합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현재 이 방식은 미국의 3M사가 Nanosys사와 공동으로 태블릿 단말을 타깃으로 하여 QDEF(Quantum Dot Enhancement Film)라는 제품명으로 상용화 하였습니다.
※ Amazon이 2013년 11월부터 판매에 돌입한 7인치 및 8.9인치 Kindle Fire HDX 모델에 동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영홈페이지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