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공업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대부분의 접착제가 특정 용도별로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으며, 또 관련 산업의 발달과 함께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특히 특정 접착제를 다량으로 적용하고 있는 신발 산업 분야의 접착제와 최근 들어 접착제의  새로운 분야로 주목되고 있는 의료용 접착제 및 유면 접착제 및 구조용 접착제를 용도별 접착제로 분류하여 보았습니다.
의료용 접착제는 피부에 직접 접촉하므로 생체적합성이 요구됩니다. 의료용 접착제의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생체 내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독성과 위해성이 없어야 하고, 보다 엄밀한 생체적합성과 생분해성 소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봉합용 순간접착제로 메틸 2-시아노아크릴레이트가 수술에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피브리노겐을 피브린 글루의 형태로 접착제로서 사용하는 방법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폴리이소부틸렌, 아크릴, 실리콘 등을 이용하여 경피 흡수제제용 무용제형 에멀젼  접착제 및 인체 내의 각종  점막을 통해 약물이 전달되도록 점막 점착성 고분자소재의 개발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발용 접착제는 신발의 부품 조립에 사용되는 폴리클로로프렌계 및 폴리우레탄계가 대표적이며, 폴리클로로프렌계는 용제형으로서 클로로프렌 고무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아크릴 단량체로 개질된 그라프트물이 사용되며, 폴리우레탄계는 용제형(톨루엔이 포함된 것, 톨루엔이 없는 것)과 수성형(수분산체)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신발은 갑피, 겉창, 중창, 안창, 월형 등 각 부품별로 재질이 다양하므로 각 재질의 특성에 맞는 접착제가 선택적으로 사용되는데, 폴리클로로프렌계, 폴리우레탄계, 수성 폴리우레탄계 및 핫멜트 접착제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구조용 접착제는 대형건축물이나 항공기 차량 등에 사용 가능한 접착제를 의미하며 항공기, 자동차 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보다 신뢰성 있는 접착제가 개발되어 인공위성, 우주선 분야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조립공정, 전기, 전자, 기계 등의 조립공정에서도 기존의 용접방식을 대용하거나 용접이 불가능한 부분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조용 접착제 중에는 에폭시계 접착제가 주종을 이루는데, 에폭시수지, 경화제, 충진제, 희석제, 개질제 등으로 구성됩니다. 에폭시계 이외에는 SGA, 폴리우레탄 등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유면 접착제는 기름이 부착되어 있는 표면에 접착제를 도포할 경우 기름이 접착제 중에 흡수, 확산되어 높은 접착 강도를 나타내는 접착제입니다. 금속, 특히 철판에 방청유나 프레스 가공유가 부착된 상태에서 접착할 수 있어 용제 탈지와 같이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표면처리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며, 작업능률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동차 공업에 있어서 기름이 묻은 강판을 클로로프렌계 마스틱형 접착제로 조립 접착한 것이 최초이며, 이를 개량한 염화비닐 수지계 플라스티졸, 에폭시 변성 염화비닐 플라스티졸 등을 비롯하여 보다 고성능의 에폭시 수지계 및 핫멜트형의 에틸렌, 에틸아크릴레이트계 유면 접착제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