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핫멜트 점ㆍ접착제는 우수한 적용특성과 용제형 접착제의 환경적인 문제 때문에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핫멜트 점ㆍ접착제는 일반적으로 폴리머와 점착부여수지에 오일, 왁스, 산화방지제 등의 첨가물을 고온에서 용융시켜 제조하고, 이를 용융상태에서 필름에 도포하여 점착필름을 생산하는 것으로써, 제조공정 중 유기용제를 포함하지 않는 완전 무용제형 점ㆍ접착제이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이며, 용융 상태에서 취급 가능 하므로 설비비 및 기기 설치 면적이 적고, 생산성이 좋습니다.
핫멜트 점ㆍ접착제는 상온에서 고체상의 물질로 용매에 용해 또는 분산시키지 않고 100% 고형분으로만 이루어져 열로 용융시켜 액상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접착제입니다. 또한, 용융상태에서 피착재에 도포되고 냉각-고화되므로 고속조립공정과 같은 빠른 초기접착력을 요구하는 공정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핫멜트 점ㆍ착제의 물성 중 가장 중요한 접착력과 응집력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고분자입니다. 일반적으로 핫멜트 점착제에 활용하는 고분자에는 Styrene-Isoprene-Styrene(SIS), Styrene-Butadiene-Styrene(SBS), Styrene-Ethylene-Butadiene-Styrene(SEBS) 등이 있고 핫멜트 접착제에 활용하는 고분자에는 polyester, polyamide, polyurethane, EVA, polyethylene 등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핫멜트 분야에서는 배합을 통해 물성을 조절하고 있으나 배합을 통한 물성 조절에는 한계가 있으며, 조성물 선택 및 사용량 등도 기본 수지와의 상용성 등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많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핫멜트 점착제의 단점은 고온 저항성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적인 가교를 통하여 점착제의 응집력을 향상시키고 고온저항성을 높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UV 가교형아크릴 핫멜트 점착제는 고분자주 사슬에 benzophenon 유도체가 공중합이 되어 광개시제의 첨가 없이 UV 조사만으로도 충분한 물성을 나타낼 수 있게 제조된 시스템입니다. 이의기교는 유효파장영역이 UV-C에 속하는 200~280nm 의 빛을 조사하여 가교가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접착물성은 UV조사량과 코팅 두께에 의해서 조절되며 점착부여수지의 첨가 등으로 추가적인 물성 향상이 가능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