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a) Structure of nanoclay

(b) defolded nanoclay

 

수성형 점착제는 친환경적이면서 낮은 제조원가, 높은 분자량, 높은 반응률, 우수한 고형분, 고속 코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현재 사회의 친환경 소재 활용에 따른 분위기에 맞추어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수성형 중에서도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형태는 에멀젼 타입의 점착제입니다.
에멀젼타입의 접착소재는 독성이 없고 노화가 적으며 높은 분자량으로 그 활용 가능성이 높은데반해 내수성이 매우 떨어지고 열과 전단응력에 취약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용제형 점착제들에 비해 낮은 접착물성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nanoclay를 첨가하여 수성형 점착제의 물성을 향상 시킬수 있습니다. Nano 사이즈의 물질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분산성이 매우 중요하게 되는데 이는 nano물질들이 그 질량에 비해 훨씬 큰 표면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재료들 간의 표면이력이 발생하여 응집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분산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판상적층형의 nanoclay의 사이에 단량체를 반응 전에 투입하여 그 분산성을 높이는 in-situ 중합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상기그림(a), (b)의 nanoclay의 구조가 다양한 분산과정을 통해 defolded 하게 되면 nanoclay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nanoclay의 효과적인 분산방법에 대하여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