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LCD 구동 IC는 구동하는 LCD 패널의 종류에 따라 나누어 집니다.

 


세그먼트 방식
세그먼트 방식은, 1개의 common 전극과 여기에 대응하는 복수의 세그먼트 전극을 갖는 액정표시 패널을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1개의 숫자를 디스플레이하기 위해서는 7개의 세그먼트가 필요하며, 각 세그먼트는 1개의 회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세그먼트 수가 많은 표시에는 적당하지 않고 소규모 숫자표시 또는 막대 그래프 등의 표시에 사용됩니다. 3V 이하의 낮은 전압에서 구동합니다.

 


도트 매트릭스 구동방식
여러 모드의 도트 문자의 표시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문자표시를 위해 필요한 모든 시스템(microprocessor, character generator, display RAM, liquid crystal driver)이 모두 한 드라이버 IC에 포함되어 제공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글, 일본어, 로마자 등 표시문자 별로 제품들이 나와 있습니다. 최근 문자 호출기, 휴대폰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역시 3V 이하의 낮은 전압에서 구동합니다.

 


백라이트 Unit
LCD는 PDP, FED 등과는 달리 그 자체가 비발광성이기 때문에 정보표시면을 균일하게 면조사하는 백라이트가 필요합니다. 백라이트 Unit의 기능은 광원으로 사용되는 형광 Lamp로부터 밝기가 균일한 평면광을 만드는 것입니다. 백라이트에서 입사광은 Display Module Unit을 통과하면서 밝기가 점점 감소하여 최종적으로는 약 5%의 빛만이 전면 편광기(front Polarizer)를 통과하는데, 이 Unit의 두께를 얼마나 얇게 하면서 광이용율을 향상시키는지에 따라 Module의 두께 및 소비전력이 크게 좌우됩니다.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백라이트의 기본구조는 광원, 도광판, 확산판, 프리즘시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CD에서 소모되는 전력의 60~70 %가 백라이트 unit 부분에서 소비되므로 백라이트 unit의 효율성을 높여 소비전력을 줄이고, 광원에서 조사되어진 빛이 LCD내의 편광판, 컬러필터, 액정 등 수많은 층을 통과해 우리 눈에 들어 오게 되므로, 고휘도화를 시켜야 하며, 또한 얇고, 가볍고, 제작단가가 낮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