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저소비 전력(수∼수십μW/cm2)으로 장시간의 전지구동이 가능한 에너지 절약형이며, 수∼10V 저전압에서 동작하므로 직접 IC 구동이 가능하고 구동 전자회로의 소형화, 간략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소자가 얇고(수mm), 또한 대형표시(수십 cm대각)에서 부터 소형표시(수 mm대각)까지 가능합니다. 특히 휴대형(portable)기기에 적합 수광형 표시이므로 밝은 장소에서도 표시가 선명하고, 표시의 컬러화가 쉽기 때문에 표시기능의 확대, 다양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투사확대 표시나 집적표시가 가능하여 대화면 표시(수 m대각)가 용이합니다.


▶ 해상도
display의 특성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특성으로 얼마나 세밀한 부분까지 표현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해상도를 들 수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화소의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단위시간동안 drive IC가 처리해야 할 데이터의 양이 많아져서 결국 처리속도가 높아져 거의 한계에 다다른다는 문제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신호 왜곡, EMI등이 발생할 소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수직 해상도가 높아짐에 따라 한 개의 수평line에 할당된 시간이 짧아졌습니다. LCD에서는 화소에 데이터 전압을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 하나의 수평 line시간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시간이 어느 이하로 짧아지면 제대로 충전이 안돼 화질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 시야각(Viewing angle)
액정은 광학적으로 Ordinary Reflective Index(no)와 Extra Ordinary Refoective Index(ne) 두 종류의 굴절율을 갖는 이방성 물질이므로 LCD 는 시야각에 따라서 색과 C/R의 값이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시야각은 보는 눈의 방향에 따라서 결정되는 각도를 말합니다. 시야각은 C/R의 값이 10:1 이상일 때의 범위로 정합니다. 시야각의 측정은 눈과 화면이 정면이 될 때의 각도를 0°로 정하여 패널을 상하-60°~ 60°, 좌우 -60°~ 60° 로 회전시키면서 각 계조(Gray Lever :Gray1 ~ Gray16)에서 2 ~ 5° 간격으로 측정합니다. 시야각에 따른 휘도 곡선을 그리면 Gray Scale Inversion이 발생하는 각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LCD의 화질을 결정하는 것은 시야각뿐만 아니라 Gray Scale이 Inversion 되는 각도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UFS LCD(Field Sequential) Color LCD란?
인간의 눈의 시간적 분해능력의 한계를 이용하여 R,G,B의 백라이트 광원의 색을 전면의Filter 기능을 하는 B/W TFT LCD를 고속으로 통과시켜 원하는 화상을 Display하는 새로운 방식의 Color Display 컬러 필터 없는 B/W TFT LCD를 Shutter 로 활용하여 R,G,B의 LED광원을 4.5ms의 고속으로 통과시켜 원하는 화상을 Display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디스플레이란무엇인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 필터 제조 공정  (0) 2013.04.16
TFT 어레이 제조 공정  (0) 2013.04.09
백라이트(Back Light)  (0) 2013.03.26
Driving IC  (0) 2013.03.19
LCD의 구분  (0) 2013.03.12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