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핫멜트 접착제

접착제란? 2013. 4. 19. 08:30
728x90

 

 

열가소성 수지를 사용하여 상온에서 고체상의 물질로 용매에 용해시키거나 분산시키지 않고 100% 고형분만을 열에 의해 용해, 도포 한 후 피착제나 주위에 열을 발산함으로써 냉각고화 되는 과정을 통해 짧은 시간에 접착을 나타내는 접착제입니다. 이러한 접착제는 타용제형 접착제나 수분산형 접착제 등에 비해 건조 과정이 필요없어 작업공간이 작고, 접착속도가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구 성 : 기본수지, 왁스, 점착부여수지, 가소제, 충진제, 산화방지제등.
1)기본수지
Hot melt 접착제의 물성중 가장 중요한 접착력과 응집력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기본수지입니다. 별도 배합이 필요없이 사용하는 polyester, polyamide, polyurethane 계 수지는 수지 합성시 사용목적과 도포 방법등에 맞는 필요한 물성을 수지 단독으로 충족시킬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한편, EVA 나 SBC 등 대부분의 수지는 점착부여 수지나 wax 등 타조성물과의 배합을 통해 요구 물성을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배합을 통해 변화시킬수 있는 한계가 있으며, 조성물 선택 및 사용량 등도 기본 수지와의 상용성 등을 고려해야 하므로 기본 수지가 접착제 물성 전반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EVA, PE, PP, SIS, POLYESTER, POLYAMIDE EMD.
2)왁스 - 파라핀왁스, 폴리에틸렌왁스, 작업성향상, 셋팅 타임조정, 블록킹 방지.
3)점착부여수지 - 로진계, 테르핀수지, 쿠마론인덴수지, 석유수지 등.
4)가소제 - 폴리브덴, 파라핀, 방향족 오일 등이 사용.
5)충진제 - 탄산칼슘, 크레이등이 사용, 수축방지, 블록킹 방지.
6)산화방지제 - 가열시 산화방지.


(2) 종 류
1)폴리에틸렌계
PE, EVA, EEA 등이 사용. EVA 는 상용성이 우수해서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폴리아마이드계
접착력이 매우 강하고, 내열도등이 우수해서 철, 동, 알루미늄, 목재, 세라믹, 플라스틱(페놀수지, 폴리에스테르수지, 아크릴수지, 폴리에틸렌 등)등의 접착에 사용됩니다.
전기, 전자 부품, 자동차 내장재등의 접착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3)폴리에스테르계
내구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피착제에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자동차 부품, 전기부품, 섬유, 목가공, 금속, 수지, 식품 포장용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4)아크릴계
다양한 물성이 있으며, 현재 실용화되어 있는 에틸렌과 아크릴산에틸의 공중합수지를 이용한 것은 나일론, 폴리프로필렌등의 접착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5)반응형
반응에 의해 핫-멜트의 단점인 내열성을 보완한 것임. 일반 제품은 가열 후 냉각한 다음 다시 가열하면 용융상태가 되나 반응형은 다시 가열하여도 용융상태로 되돌아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응형 핫멜트는 특수한 작업기구가 필요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ICA 응용과 문제점  (0) 2013.04.24
전자이동에 의한 광 개시  (0) 2013.04.22
등방성 전도성 접착제 (ICA)  (0) 2013.04.17
자유 라디칼 유도 양이온 중합  (0) 2013.04.15
에폭시 접착제  (0) 2013.04.12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