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TFT-LCD는 TFT 기판과 컬러 필터 기판 상의 일정한 Gap에 주입된 액정 분자에 전압을 인가하여 구동시키는 전기 광학 소자이므로, 두 기판을 일정한 간격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 간격을 셀 폴리이미드이라고 하는데, 셀폴리이미드가 일정하지 않으면 그 부분을 통과하는 빛의 투과도가 달라져 공간적으로 불균일한 밝기를 나타내는 불량을 나타냅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액정 패널의 크기가 점차 대형화 추세로 나감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액정 패널이 대형화됨에 따라 일정한 셀갭을 유지하고, 적당한 액정층의 두께를 확보하기 위하여 스페이서를 사용하게 됩니다. 최근 LCD의 온도변화에 따른 색조 변화나 스페이서의 이동, 혹은 저온시의 공동(void) 발생 등의 현상을 스페이서로 해결하려고 하는 노력도 계속되고 있으며, Side의 Seal에 스페이서를 넣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으므로 패널 전면에 일정하게 스페이서를 뿌리게 됩니다.
셀 폴리이미드 형성 공정은 TFT 및 컬러필터 기판을 접착하기 위한 실런트 인쇄 공정, 기판 사이의 일정 간격을 유지하기 위한 스페이서 산포 공정, 두 기판을 실제로 접합하는 조립 공정, 고온 고압으로 기판을 압착하는 공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실런트란 집 지을 때의 외벽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TFT와 컬러 필터의 간격을 결정하며, TFT 및 컬러 필터 기판을 접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런트를 주사기처럼 생긴 곳에 넣고 압력을 가해 원하는 곳에 원하는 모양으로 그립니다. 이때 액정 주입될 부분을 남겨 놓고 사방으로 벽 모양으로 만듭니다. 스페이서는 집 지을 때의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TFT와 컬러 필터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스페이서 입자는 약 4~5um의 작고 투명한 플라스틱 구슬로 기판 위에 골고루 균일하게 분산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