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Components and Its Function of UVcuring Cationic Epoxy Adhesive

 

상기표에 양이온 UV 경화형 중에서 에폭시 수지를 주요 성분으로 한 접착제의 구성 요소와 그 기능은 나타내었습니다.
현재 에폭시 수지로는 에폭시아크릴레이트가 내열성을 요구되는 용도나 경직한 피착물에 대한 접착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밀착성 부여제, 소포제, leveling제, 커플링제 등을 요구 물성에 따라 첨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폭시 수지 뿐만 아니라 폴리올 화합물, 비닐에테르 화합물, 옥세탄 화합물 등의 첨가도 실용화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옥세타닐기의 양이온 중합 속도는 에폭시 화합물을 배합함으로써 크게 가속화되어 신속한 경화를 나타냅니다. 또한, 옥세타닐기를 갖는 화합물을 광개시 양이온 중합을 위한 모노머나 올리고머로서 응용하는 것이 일본 특허공개공보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상기 지환식 에폭시 화합물과 옥세탄 화합물로 이루어진 조성물의 경화 막은 일반적으로 기재와의 밀착성이 낮습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광조사로 유도된 양이온 중합 속도는 에폭시 화합물과 옥세탄 화합물을 배합함으로써 크게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경화막과 기재의 밀착성이 낮고 단단한 구조물을 형성하게 되어 충격에 쉽게 박리되는 것은 보완해야 합니다.
이러한 UV 광반응은 단시간 경화에 따른 에너지 절약과 생산효율 증가, 무용제를 통한 친환경성, 이 밖에 공간 절약, 작업 간편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UV 광반응 중에서도 라디칼 중합에 대한 연구와 산업 적용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니윰 염 등 효율적인 양이온 광개시제들이 개발되고, 옥세탄과 같은 양이온 중합을 위한 다양한 모노머들이 연구됨에 따라 양이온 광반응이 라디칼 반응의 역할을 대신할 뿐만 아니라 라디칼 반응에서는 얻을 수 없는 여러 성질들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양이온 광반응의 응용분야 중에서도 양이온 UV 경화형 접착제는 다양한 접착 물성을 요구하는 소재에 적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그 연구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양이온 UV 경화형 접착제에 대한 연구가 활기를 띠고 있으며, 더욱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착제란 무엇인가?  (0) 2013.05.10
ICA 접속저항의 신뢰성 증진  (0) 2013.05.08
수성 접착제  (0) 2013.05.03
ICA 전기전도성의 증진  (0) 2013.05.02
광경화 접착제에의 응용  (0) 2013.04.28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