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접착은 자동차, 전기, 토목, 건축, 목재, 목공, 플라스틱, 포장, 항공기, 우주 개발의 로켓, 차량, 신발, 의료, 운동구 등에서 부터 가정이나 산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재료로 접착제가 차지하는 위치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특히 자동화 산업에 있어서 접착은 대량 생산을 하기 위한 중요한 가교적 역할을 합니다. 각 산업에 있어서, 설계상 어떤 피착제가 주어지면 그 접착을 위한 접착제의 선택이 제일 중요합니다. 현재의 과학으로 어떠한 피착제에 대하여도 공통된 높은 접착 강도를 나타내는 만능 접착제는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앞으로도 만능 접착제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중요한 것은 피착제의 분류에 합치된 접착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적 접착제를 선택하기 전에 피착제의 표면 실태를 완전하게 파악하는 것이 보다 중요합니다. 실제로 수 많은 접착제 선택의 실패는 피착제 표면의 파악에 오류가 있었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철의 표면은 화학 구조로 보아 Fe 라고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많은 금속은 공기 중에 방치하면 단시간 내에 녹이 생깁니다. 따라서 철이 표면은 산화철이고, 철의 방치 시간에 따라서 그 산화철의 두께는 다릅니다. 녹의 진행을 방지하기 위한 방청유도 있습니다. 또 녹은 공기 중의 탄산가스, 수분에 의하여도 표면 산화막의 조성 성분은 물론 상태도 변화합니다.
한편, 가소화 PVC 의 leather 는 가소제의 표면 이행, 표면의 블로킹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가소화 PVC leather 의 표면에 도료가 도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접착제는 표면 도료에 대한 접착제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이처럼 피착제의 종류나 표면 상태에 따라서 접착제의 선택이 달라짐을 알 수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