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에폭시수지 생산 계통도

 

에폭시수지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나 비스페놀A와 ECH를 알칼리 존재 하에서 반응시켜 얻는 기본형 수지가 상업적으로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기본형수지 외에 노볼락형과 특수형 에폭시수지가 발전되고 있으나 이러한 고급수지가 차지하는 시장점유율 부분은 세계적으로 볼때 25% 미만으로 추산됩니다.
가. 비스페놀A형 에폭시
비스페놀A형 에폭시는 대표적인 에폭시 유형으로 제조방법은 대체적으로 에피클로로히드린과 비스페놀A를 반응시켜 만듭니다. 성상에 따라 액상과 반고상, 고상, 그리고 반응성 희석재를 첨가한 희석형과 용제를 첨가한 용제형이 있습니다.
나. 비스페놀F형 에폭시
비스페놀F형 에폭시는 비스페놀A타입의 분자가운데 있는 CH3대신에 H가 있는 수지입니다. 이 수지는 비스페놀A에 비하여 저점도이며, 고반응성이고, 가소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타수지와의 상용성도 우수합니다.
다. 노볼락형 에폭시
노볼락형 에폭시 수지는 페놀노볼락과 크레졸노볼락의 두 유형이 있습니다. 이 수지는 내열도가 높은 경화물을 얻을 수가 있으며, 내약품성과 접착력도 우수하나, 점도가 상당히 높아 취급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 수지는 대개의 경우 상온에서 반고형이나 고형으로 존재합니다.
라. 난연성 에폭시
난연성 에폭시수지는 비스페놀A에 Br을 첨가한 것을 사용하여 제조한 것으로, 이 수지의 특징으로는 자기소화성, 난연성, 치수 안정성 등이 우수하며, 주 용도로는 난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주로 주제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드물며, 비스페놀A형이나 다른 수지와 혼용하여 난연성 부여와 기계적 강도의 보강에 사용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