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자동차와 부품의 제조에서 접착기술은 중핵 요소기술로서, 차체, 도장, 내 외장(trimming) 공정 등에서 다양하게 그 용도에 따라 사용되고 있습니다. 향후 자동차용 접착제의 적용 및 개발동향은 ⓐ환경대응, ⓑ신소재 대응, ⓒ해외생산 등 세 가지 요소가 고려되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 전자 제품과 시스템은 융합화, 고성능화, 디자인과 기능의 다양화, 소형 경량화, 환경부하 절감, 저가격화 등의 경향을 보이고 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고밀도화, 고정도화, 구조와 재료의 최적화, 생산비의 절감 등에 대한 필요성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향후 전자 전기용 접착제의 기술 발전은 발열기기에 대해서는 고내열화를, 정밀기기에 대해서는 저경화 수축을 각각 지향하면서, 지금까지 접착제 사용이 제한된 접합 부위에도 점차 확대 적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건자재/주택 부자재는 나무계의 기재에 플라스틱과 종이 베이스의 화장시트를 접합한 것이 대부분이며, 베이스 기재도 지금까지의 합판에서 자원문제, 가공성 등 때문에 MDF(medium density fiberboard), PB(particleboard) 등의 보드류로 전환 되고 있습니다.

의료현장에 임상 응용되는 점착 접착제는 일반 공업용 접착 접착제에는없는 엄밀한 생체 적합성 등이 기본적 요구조건에 맞는 접착제 개발이 필요합니다.

건상의 상피부 조직에 적용되는 의료용 점착제의 임상응용이 매우 활발하며, 각종 진단 치료용을 비롯한 의약요법의 분야에서 큰 발전이 기대 됩니다.

신발산업에서의 접착기술은 신발의 내구성과 착용감 등의 기능성 확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발 제조의 생산성 향상에도 매우 중요한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운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