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 핫멜트접착제의 정의
물이나 용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접착제를 말합니다.
열가소성 수지를 베이스 폴리머로 점착 부여제 및 용융시 점도를  저하시켜 도포성을 좋게하는 왁스류의 주요 3성분에 산화방지제 및 충전재를 혼합하여 조제 하는 접착제 입니다.
가열 용융상태에서 피착재 표면에 도포 및 접착한 후 냉각하면 고화되어 접착력이 발휘되는 접착제 입니다.
무공해 열용융형 접착제를 말합니다.

 

- 대표적인 핫멜트
(1) E.V.A (Ethylene Vinyl Acetate) : 가장 많이 쓰이는 핫멜트로서 주로 박스나 카톤의 포장 또는 종이, 목재, 철재, 의류, 플라스틱류의 일반 접착에 다양하게 사용 되고 있습니다.
(2) Rubber : 고무계 핫멜트로 상온에서 접착력을 가지는 점착제로도 사용하며, 유연성과 장력이 우수 합니다.
(3) Polyamide : 일반적인 핫멜트에 비해 내열성이 높은 핫멜트로서 TV 브라운관의 DY-Coil등 내열도가 필요한 부위에 사용에 적합합니다.
(4) Polyurethane : 습기 경화형 핫멜트로서 용융· 접착된 이후에 습기와 반응하여 완전히 굳어지면 다시 떨어지지 않는 특별한 접착제로  목재, 신발, 의류, 자동차 부품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그 적용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 핫멜트의 사용목적
특성상 순간적으로 원하는 접착성능이 나오게 되는 최고의 강점이 있는 물질 입니다.
⇒ 고속 대량 생산 또는 자동화 생산에 아주 적절한 접착 방식 입니다.
⇒ 기존의 수작업 접착, 기타 테이프 또는 철끈. 노끈 등에 의한 포장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 가능 합니다.
⇒ 2차 오염이 없고 무용제 타입인 환경 친화적인 방식 입니다.
⇒ 현재 수출용 포장에 테이핑 이나 스테이플 방식의 포장은 해외 각 선진국에서 엄격히 규제 되고 있습니다.

- 국내 핫멜트접착제 시장동향
국내 접착제 시장에서 핫멜트 접착제는 약 10∼15%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산업체는 약 70∼80여개로 추정 됩니다.
과거에는 핫멜트 접착제를 생산하는 업체들이 용도별 주력 생산  품목이 특화된 형태를 보였으나 현재는 포장용 및 제본용 등 생산의 일반화로 특화경향이 점점 약화 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핫멜트 접착제의 주 원료는 EVA이며, 핫멜트 접착제에서 약 90%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EVA는 현재 거의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EVA는 범용으로 vinyl함량이 핫멜트 접착제에 적합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입은 일본산 EVA가 대부분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운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