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DSC : 온도를 변화시켜 가면서 시료로부터/시료로 흐르는 열의 양(dQ/dt)을 측정하는 방법.
DTA : 온도를 변화시켜 가면서 시료와 기준물질 사이의 온도차(dT)를 측정하는 방법.
상기그림은 DSC와 DTA의 온도 Sensor 및 heater등의 배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DSC와 DTA는 상당 부분 유사한 응용이 이루어 지고 있는데 DTA는 대개 고온에서의 전이현상을 조사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DTA는 보통 위 그림의 [a]와 유사하며 제조회사별로 개성 있는 제품선전은 하고있으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DSC는 현재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b]와 같은 기본 구조를 가지는 Heat flux DSC type이고 다른 하나는 [c]의 구조를 한 Power Compensating DSC type입니다. [c]는 각각의 heater와 sensor가 열 평형을 이루는 상태에서 시료측에서 일어나는 열량변화를 감지하여 다시 열 평형을 만들기 위해 시료측 또는 기준 물질측의 heater 온도를 조절합니다. [b]는 초기에 감지되는 δT Signal을 Heat Flow 변환회로를 거쳐 Heat Flow로 나타냅니다. Heater의 온도는 초기에 Program한 대로 계속 제어되어 상승 또는 하강합니다. DSC의 장/단점은 많은 연구자들이 오랜 시간동안 논쟁을 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열분석장비 DSC' 카테고리의 다른 글

DTA곡선을 이용한 DTA 계산식  (0) 2014.03.28
DTA ( Differential Thermal Analysis)  (0) 2014.03.21
열분석의 종류  (0) 2014.03.07
열분석의 정의  (0) 2014.02.28
DSC로 경화도 분석  (0) 2012.02.25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