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에폭시 수지는 기계적, 열적, 전기적 성질이 우수하여 공업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열경화성 수지 특유의 균열되기 쉬운 성질 때문에 용도를 확대하는데 제약이 있습니다. 근년에는 에폭시 수지의 강인화 및 용도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종래부터 검토되고 있는 카르복실기 말단의 부타디엔/아크릴로니트릴(CTBN) 등 엘라스토머에 의한 개질은 유리전이온도(Tg)나 탄성율이 저하되어 고가교 밀도의 매트릭스로는 그다지 효과가 없기 때문에, 최근에는 코어-쉘(core-shell)형 엘라스토머 및 다양한 열가소성 폴리머에 의한 개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환경문제에 적응하는 저유해성, 저발연성(低發煙性)이 요구되어 비할로겐화 및 난연계 에폭시 수지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난연화 기술은 외장용, 전자부품용 수지 등을 중심으로 검토되고 있는 중요한 기술로서, 에폭시 수지의 난연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근래부터 수지 중에 최소의 도입이나 삼산화안티몬 등의 안티몬계 첨가제를 혼합하는 것이 검토되었지만, 최근에는 인 원자의 도입이나 규소의 도입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환경문제의 일환으로서 플라스틱의 처리, 회수 재이용은 중요한 문제이지만 열경화성 수지는 열가소성 수지에 비해 분해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에폭시 수지에 분해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절단이 용이한 결합을 도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밀부품조립용 접착제  (0) 2012.07.09
고집적 메모리 반도체용 EMC  (0) 2012.07.06
에폭시 경화공정  (0) 2012.06.29
Pb-Free용 EMC  (0) 2012.06.27
자동차용 접착제  (0) 2012.06.25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