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경화방법별 접착제는 접착제를 적용하기 위한 조건을 중심으로 해당접착제의 가장 큰 특성이 경화특성인 순간접착제, 자외선 경화형 접착제, 전자선 경화형 접착제, 가시광선 경화형 접착제, 핫멜트 접착제 등을 포함합니다. 이들 경화방법별로 분류되는 접착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특성의 개선 및 특정용도별로 개발이 진행되어 상품화가 진행되고 있으나, 기존의 접착제의 제조업체 및 응용 분야에서 통상 분류하고 있어, 이러한 분류를 따르기로 하였습니다. 접착제의 기술을 개괄적으로 보면, 순간접착제는 외부로부터 에너지가 공급되지도 않고 자체의 증발도 없이 수 경화할 수 있는 1액형 접착제로서 접착 작업시 작업공구가 필요하지 않고 소량부품에 신속하게 접착이 가능하며 금속, 플라스틱, 세라믹, 유리, 고무, 목재 등에 좋은 접착력을 나타내어 자동차, 전기, 전자 등의 정밀기계의 조립공정과 일반가정용으로 사용량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계가 주로 사용되며, 독성이 없고 체내에도 축적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2개월 정도면 완전히 분해되어 체외로 배출되므로 의료용 접착제로도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외선 경화형 접착제는 무공해, 에너지 절약, 고생산성의 요구에 따라 자외선을 투과시키는 유리나 플라스틱의 접착을 위해 개발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가열 경화, 혐기 경화, 프라이머 경화, 2액 경화, 습기 경화 등의 복합 경화 기능을 가진 자외선 경화성 접착제가 개발되어 응용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전자선 경화형 접착제는 에너지 이용 효율이 높고 경제적이며, 용매를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공해가 적습니다. 또한 조사장치가 콤팩트하여 차지하는 면적도 작고, 경화시키는데 열이 불필요하므로 플라스틱, 종이 등 열적 안정성이 낮은 종이에도 적용 가능하며, 경화속도가 빨라 생산성이 높습니다.
가시광선 경화형 접착제는 접착제의 조성은 UV 경화형과 유사하지만 광개시제, 증감제 등이 다르며, 광개시제로는 벤질과 같이 400nm 부근 이상에서 흡수가 큰 것이 유효합니다. 플라스틱 광섬유나 커넥터 부재에 사용되는 아크릴이나 폴리카보네이트는 자외선 투과성이 낮은 재료로 이들의 접착에 가시광선 경화 경화형 접착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핫멜트 접착제 (열용융 접착제)는 고체상의 물질을 열에 용융시켜 액상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접착제로 작업공간이 적고 접착속도가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속 접착력은 생산라인의 자동화 및 생산성 증대를 가능케 하여 생산성 향상, 인건비 절감, 도포량 조절로 인한 원료량 감소 등 상당한 경제성을 갖고 있습니다. 포장용 및 자동차, 가구, 제본용 등 다양한 용도에 적용되며, 에틸렌-초산비닐계가 주로 적용되고 있으나, 폴리올레핀계, 스티렌 블록 공중합체계, 폴리아미드계, 폴리에스테르계, 우레탄계(반응성 핫멜트) 등이 용도별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도별 접착제 개요  (0) 2012.08.06
EMC산업의 특성(가격보다는 품질이 우선)  (0) 2012.08.06
EMC 산업환경분석(반도체 경기)  (0) 2012.08.01
특성별 접착제 개요  (0) 2012.07.30
EMC 산업의 특성  (0) 2012.07.26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