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접착제는 재료 측면에서 보면 다양한 고분자물질을 중심으로 응용 개발되고 있으며 피착체로는 각종 금속, 플라스틱, 고무, 목재, 섬유, 세라믹 등의 재질에 대한 접착은 물론 생체 재료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응용되는 분야는 일반 가정용, 항공조립용 등의 단품종 생산 구조접착, 자동차 가전제품 등 대량 생산 구조접착, 식품이나 제과류에 사용되는 포장재료의 접착,  합판,  하니컴 판넬 등의 건축재료 복합접착 등 대단히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접착제의 분류는 재료별, 기능별, 사용특성별, 용도별 등 다양한 분류가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각 분류가 서로 중첩되거나 접착제의 주요 분야를 포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접착제 중에 현재 공업적으로도 중요하고 중요한 개발 항목이 되는 접착제를 선정하여 이들이 강조되는 특성에 맞추어 분류하여 접착제의 특성을 강조한 접착제, 경화방법에 따른 접착제, 주요 용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접착제로 분류하였습니다.
즉, 혐기성접착제, 탄성접착제, 전도성 접착제, 난연성 접착제, 내열성접착제, 제진성 접착제는 특성에 따른 분류로, 순간접착제, 자외선 경화형 접착제, 전자선 경화형 접착제, 가시광선 경화형 접착제, 반응핫멜트는 경화 특성으로, 의료용 접착제, 신발용 접착제, 구조용접착제, 유면 접착용은 용도로 분류하였습니다.
분석 대상 국가는 한국, 미국, 일본 및 유럽으로 하였습니다.
한국 특허의 경우 국제특허분류번호인 C09J 와 접착제를 키워드로 검색 후 Manual 작업에 의하여 15개 주제별로 분석하였습니다.
미국, 유럽, 일본 특허의 경우에는 국제특허분류번호인 C09J와 adhesive를 조합한 검색식에 의해 검색 후 Manual로 선별한 다음 분석하였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