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특성별로 분류한 접착제에는 혐기성 접착제, 탄성 접착제, 전도성 접착제, 난연성 접착제, 내열성 접착제 및 제진성 접착제를 포함합니다.
특성별 접착제 특허 분야는 1990년 초부터 매우 출원이 활발해진 분야로 록타이트, 3M, Ibiden , 내쇼날스타치, 스미토모, HB fuller 등 주요 접착제 전문업체가 집중하고 있는 분야로 일본에서는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본 특허청의 주요 출원인은 히타치, 스미토모, Sekisui Chem , 니토 덴코 등으로서 내국인을 중심으로 출원이 진행되었으나, 최근에 들어 미국 및 독일 기업의 출원이 진행되어 이들의 일본시장에 관심을 갖게 되기 시작하였 습니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혐기성 접착제는 일본에서 가장 활발히 출원되었으며 유럽과 미국에서도 꾸준하게 출원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출원이 간간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혐기성 접착제의 주요 출원인은 록타이트, Okura ind Co, Toagosel Chem ind Co, Showa Highpolymer Co, 스리본드등이 있습니다.
탄성 접착제는 Sekisui Chem Co, Kanegafuchi Kagaku Kogyo Co, Yokohama Rubber Co, 토레이, 니토 덴코 등의 업체가 주로 출원하여 왔습니다.
전도성 접착제는 일본특허청 특허의 건수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큰 격차를 보이며 1980년대 초부터 지속적으로 그 건수가 증가하여 왔으며, 주요 업체는 스미토모, 히타치, Matsushita, 니토 덴코, 토시바 입니다.
한국 특허에서는 1985년부터 출원되기 시작하여 계속 증가 추세를 나타내었습니다. 주요 한국 출원인은 만도기계, 대우전자 등입니다.
난연성 접착제는 일본이  1990년 전후에 활발한 출원이 이루어진 후 약간의 감소세를 보이다가 최근에 다시 증가세를 타고 있으나 미국은 1990년 이전 출원을 제외하고는 없었습니다.
일본의 난연성 접착제의 주요 출원인은 히타치화학, 니토 덴코, 새한, Mitsui Toatsu 입니다. 난연성 접착제는 성분별로는 에폭시계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983년에 출원되기 시작하였으나  1990년대 중반부터 본격화 되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전체 건수는 많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습니다. 주요 출원인은 난연제 업체인 Great Lakes Chemical이 가장 많고 듀폰, 3M, 니토 덴코, Scapa Group 등입니다.
내열성 접착제는 1980년 중반을 시작해서 출원이 증가하다가 1990년 중반 정점으로 감소하다 다시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유럽과 한국에서 1990년 초반부터 지속적으로 출원되었습니다. 주요 출원인은  Hitachi chem, Sekisui Chem, Mitsui Toatsu Chem, 스미토코, 니토 덴코 입니다. 내열성  접착제는 에폭시계가  1992년에 피크를 이루고 있고 그 이후 점차 감소하고 있고, 폴리이미드계와 폴리우레탄계가 출원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주요 출원인은 동양나이론과 새한과 일본업체인 미쓰이 도아쯔 가가꾸, 도모에가와 세이시쇼, 닛또 덴꼬 등입니다. 일본의 내열성 접착제의 출원은 1980년부터 출원되기 시작하여 계속 증가되는 경향을 보이다가 1990년초부터 약간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내열성 접착제는 접착제 가운데 출원 건수가 가장 많습니다. 유럽 특허에서도 일본의 니토 덴코, 히타치 등의 일본 출원인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진성 접착제는 일본 및 유럽에서 활발히 출원되었으며, 유럽의 경우 1990년대 초반에 특허 출원이 활발해왔으나 1990년대 후반에 들어 출원이 침체되었습니다. 주요출원인은 3M, 헨켈, 니토 덴코, Chisso Corp, Idemitsu Kosan Co 입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화 방법별 접착제 특허분석비교  (0) 2012.09.17
Die Attach Adhesive의 기본  (0) 2012.09.12
EMC 산업의 세계시장 규모 및 추세  (0) 2012.09.10
접착제 특허 비교분석  (0) 2012.09.05
EMC산업의 위협요인  (0) 2012.09.05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