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수은 uv 램프의 파장 분포

 

UV 경화용 uv 램프는 발광되는 파장에 따라 수은 UV 램프, 메탈할라이드 UV 램프, 갈륨 UV 램프 등 3가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램프가 켜지면 램프 내부에 있는 발광 물질 종류에 따라 발광되는 파장이 달라집니다. 수은이 들어 있으면 수은이 발광하고, Fe가 들어 있으면 철이 발광하고, Ga이 들어 있으면 갈륨이 발광합니다. 램프 내부에 수은이 들어 있어서 수은이 주로 발광하면 수은 UV 램프라고 부르고, Fe가 들어 있으면 메탈 할라이드 UV 램프라고 부르고, Ga이 들어 있으면 갈륨 UV 램프라고합니다. 이는 콩 이란 이름은 같아도, 대두, 콩나물 콩, 검은 콩, 완두콩 등 종류가 다른 것과 비슷합니다.
살균용 UV 램프로서 80년 이상 사용되어 온 램프이고, 경화용 uv 램프로서도 30년 이상 사용되어 왔으며, 지금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은은 전리전압이 낮아 방전 시키기가 쉬운 물질이므로 램프의 발광 물질로 수십년간 사용되어 왔습니다.
수은등(Mercury UV Lamp)은 수은 증기의 방전 특성을 이용한 것입니다. 전극에 고전압이 인가되면 전극의 끝 부분에서 전자가 방출되고, 이 전자는 램프 내부의 수은 원자 주위의 전자와 충돌합니다. 충돌된 수은의 전자는 에너지를 받았으므로 정상궤도에서 순간적으로 이탈되었다가 다시 원위치로 복귀하면서 자기가 받은 에너지를 내 놓습니다. 이 과정을 여기 ”Excited”라고 하며, 여기 되었다가 원래 궤도로 복귀하면서 내 놓는 에너지를 전자기파라고 합니다.
전자기파는 입자(Photon)의 파장에 따라 200nm에서 2000nm 까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185nm에서 350nm 까지가 uv입니다.
전극에서 방출된 전자가 수은 원자 주위의 어떤 궤도의 전자와 충돌하느냐에 따라 방출되는 전자기파의 파장이 달라집니다. 램프 내부에 수은을 넣어 만든 램프를 “수은 uv 램프”라고 합니다.
“수은 uv 램프”에서 나오는 파장은 전극 구조, 램프 내부의 압력, 극간 거리, 길이 부하등에 따라 다소 다른데 경화용 수은 uv 램프에서는 다음과 같은 파장이 나옵니다.
253.7 nm, 294.7 nm, 296.7 nm, 302.2 nm, 365 nm, 404.6 nm, 435.8 nm, 546 nm, 614 nm, 1014 nm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