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UV는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짧은 100-400nm 영역의 전자파이며, UV를 발생하는 광원은 다종다양 합니다. 물론, 간이적으로 태양광의 사용도 가능하지만 확실한 경화를 위해서는 인공적으로 UV를 발생시키는 광원을 사용하기를 권하여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자외선 경화에 이용되는 파장역은 200-400nm이므로 이 파장역의 광분포를 가진 광원으로서는 살균등, 자외선 형광등, 카본아크, 크세논 램프, 고압 수은등, 초고압 수은등, 메탈할라이드 램프 등이있으나 주로 코스트, 안전성 면에서 유리한 고압 수은등이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고압수은 램프는 투명한 수평관에 수은 가스가 봉입되어 있으며, 강도는 단위길이당 입력으로 표시되는데, 50W/cm, 80W/cm, 120W/cm, 160W/cm 등의 UV램프가 있으며, 통상 80W/cm, 120W/cm가 많이 사용됩니다.

접착제의 경화에 사용되는 경우 적어도 피착재의 어느 한 쪽면이 UV를 통과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외관상 투명하여도 종류에 따라서는 아래표에 나타낸 바와 같이 UV의 투명도가 다르기 때문에 UV의 조사 조건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UV 광원의 종류


                                  투명 재료의 자외선 투과율


UV 경화성 수지는 무용제화가 가능하며, 초단위로 경화하기 때문에 생산성 향상 등 많은 이점을 갖는 반면, 자외선이 닿지 않으면 건조되지 않기 때문에 대상물의 형상에 제약이 따르는 등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환경 대책에 있어서는 유기 용제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자원 절약과 연결되며, 용제의 비산도 없기 때문에 대기 오염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운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